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출근길 지하철 탑승 시위를 ‘게릴라식’으로 전환한다고 예고했다. 미리 시위 장소를 예고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2001년 장애인 부부가 오이도역에서 수직형 리프트카를 이용하다 추락사한 것을 기점으로 그간 지하철 이동 중 있어진 장애인 사고에 대한 근본 대책을 요구하면서 전장연 시위가 이어졌다. 현재 요구사항은 단순 이동권 보장을 넘어서, 탈시설 즉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자립할 수 있는 예산을 지원하라는 것이다. 

지난해 전장연의 출근길 지하철 시위 초기만 해도 전장연의 호소에 대부분의 시민이 공감했다. 오죽하면 그 힘든 몸을 이끌고 나와 시위를 하나 싶어 정부가 조속히 해결해주길 바라며 응원하는 시민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1년 넘도록 이어지는 출근길 시위를 겪으면서도 같은 마음을 갖는 시민은 이제 없다고 봐진다. 출근길 피해를 반복 경험한 시민들은 장애인에 대한 반감마저 커졌다고 토로한다.

전장연 출근길 시위는 수십만 시민의 발목을 한꺼번에 잡는다. 지하철이 갑자기 제대로 다니지 않으니 버스나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위해 역 주변에서 한바탕 전쟁이 벌어진다. 겨우 버스나 택시를 타도 지하철에 비해 두 배 이상 더딘 탓에 지각은 물론 중요한 미팅이나 시험장에 늦어 낭패를 보기 일쑤다.

이런 일을 반복적으로 경험한 시민들의 인내심은 이제 한계에 다다랐다. 지하철공사가 전장연이 불법시위하는 곳은 무정차하겠다고 하니 게릴라식 시위를 하겠다는 전장연 발표를 보면 애초에 시민을 불편하게 만드는 게 목적인가 싶을 정도다.

자신들의 이동권 보장과 차별 철폐를 외치며 타인의 이동권을 막고 온갖 불편을 나몰라라하는 전장연 시위는 다른 장애인 단체로부터도 비난 받고 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관계자는 “시민을 볼모로 잡아 불편을 초래하는 전장연 시위는 잘못됐다. 장소를 알리지 않는 게릴라식 시위에 반대하기 위해 ‘맞불 시위’를 열기 위한 대책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전장연의 시위 대상이 무고한 출근길 시민인지, 법을 개정하고 바로 잡아야 할 국회인지 묻고 싶다. 나아가 정부는 불법 시위에 대해서는 누가 됐든 법과 원칙으로 다스려 무고한 시민이 유무형의 피해에 장기간 방치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