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참모이자 소득주도성장 설계자
소득·집값 등 주요 통계 왜곡 혐의

image
감사원 전경.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민희, 홍수영 기자] 문재인 정부 당시 주요 국가통계가 왜곡된 정황을 파악하고 있는 감사원이 홍장표 전 청와대 경제수석까지 조사할 전망이다. 소득, 고용, 집값 등 주요 통계를 고의로 왜곡했다는 이유에서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감사원은 홍 전 수석을 소환해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문 전 대통령의 핵심 경제 참모였던 홍 전 수석은 ‘소득주도성장 설계자’로도 알려졌다.

감사원이 최근 통계청 직원 PC를 전자 감식(디지털 포렌식)해 이메일, 메신저 기록을 확인했다. 지난 2018년 통계청 지원과 청와대 관계자가 회의한 내용에는 청와대 관계자들이 가계동향조사나 보도자료와 관련해 특정 내용을 담아달라거나 빼달라고 말한 내용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중 일부는 실제 자료에 반영됐다는 증언도 나왔다.

앞서 감사원은 황수경 전 통계청장과 강신욱 전 통계청장도 소환해 2018년 가계동향조사 관련 논란과 황 전 청장 경질과 관련된 전후 상황을 파악했다.

image
홍장표 전 청와대 경제수석. (출처: 연합뉴스)

황 전 청장은 지난 2018년 8월 취임 13개월 만에 교체된 바 있다. 당시 황 전 청장이 교체된 이유로는 가계동향조사를 둘러싸고 벌어진 논란과 혼선 등이 거론된다.

통계청은 가계동향조사를 2017년 소득과 지출을 분리해 되살렸다. 기존에는 폐기하기로 했던 사안이다. 이후 2018년 조사에서 표본 논란이 발생, 2020년 다시 소득과 지출을 통합해 조사·발표했다. 특히 지표가 통합되고 나뉘면서 소득 5분위 배율 등 지표가 개선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당시 야당이었던 자유한국당(국민의힘)은 “통계청이 사실상 통계를 조작했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한편 감사원은 국토교통부에서도 고의 왜곡이 일어났다고 진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은 국토부가 전 정권 부동산 가격동향조사 발표 시 표본을 의도적으로 치우치게 추출하거나 숫자를 임의로 입력했다고 보고 있다.

감사원은 전날 통계청과 국토부, 한국부동산원에 대한 현장 감사를 마무리했다. 감사원은 9월부터 확보된 자료를 분석, 추가 감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감사원 #통계청 #통계 #왜곡 #문재인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