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에 삭제 지시도 안 해”
“검찰·감사원 가장 병폐 느껴”

image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14일 오전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12-14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검찰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을 소환했다. 박 전 원장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삭제 지시는 없었다고 항변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이희동 부장검사)는 14일 박 전 원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박 전 원장이 검찰 조사를 받게 된 것은 고발 5개월 만이다.

박 전 원장은 이날 검찰에 출석하면서 “문 전 대통령이나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어떠한 삭제 지시도 받지 않았고, 제가 국정원장으로서 직원들에게 무엇도 삭제하라는 지시를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은 정보를 수집·분석해 대통령께 보고하고 정책부서인 안보실이나 외교·통일·국방부 등에 지원하는 업무를 하는 부서지 정책결정 부서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검찰이 묻는 말에 성실히 답변하겠다”고 밝혔다.

해수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가 자진 월북했다고 단정하기엔 어렵지 않았냐는 질문엔 “분석관의 분석을 절대적으로 신임한다”며 “우리 국정원 직원들이 업무를 제대로 했다고 판단한다, 신뢰한다”고 힘줘 말했다.

image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14일 오전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12.14

사건이 공개됐을 때 어떤 파장이 있을지 분석한 보고서를 작성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그런 걸 이야기하는 건 국정원법 위반”이라며 “국정원 직원들의 애국심과 헌신하는 자세를 존경하고 사랑한다”고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보안 유지 지침 하달 관련 물음엔 “보안은 모든 세계정보기관의 제1업무”라고 지적했다.

박 전 원장은 “오늘 저를 조사함으로써 개혁된 국정원을 더는 정치의 장으로 끌어들이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저는 국정원을 개혁하러 왔지 삭제하러 온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박 전 원장 등 문재인정부 고위인사를 겨냥한 검찰·감사원에 대해선 “병폐가 가장 피부로 느껴지는 곳”이라고 힐난했다.

박 전 원장은 이씨가 지난 2020년 9월 피살된 사건과 관련 이씨가 구조를 요청하는 첩보 보고서를 무단으로 삭제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이씨가 피격됐다는 첩보가 확인된 뒤인 2020년 9월 23일 오전 1시쯤 관계장관회의가 열렸는데, 그 직후 첩보 보고서 등 46건의 자료를 무단 삭제하도록 지시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박 전 원장 조사를 마친 뒤 구속영장 등 신병 확보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박지원 #서해피격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