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찾아가는 국민보고회 대전·세종편

image
이재명 민주당 대표 천안 방문.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3일 “수많은 사람이 목숨 바치고 피 흘려서 만든 민주주의가 몇 달 사이에 유신 이전으로 후퇴한 것 같다”고 직격했다.

이 대표는 이날 대전 유성문화원에서 열린 ‘찾아가는 국민보고회 대전·세종편’에서 “군사정권만큼이나 또는 그 이상으로 불안해지고 민주주의가 질식하고 있다”며 이같이 성토했다.

이어 “요새는 사람들이 ‘말하는 게 무섭다’고 하고, 압수수색 당하지 않을까 세무조사 당하지 않을까 하고 걱정한다”며 “우리가 언제부터 이런 걱정을 했나”라고 윤석열 정부의 행태를 꼬집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검찰 수사의 부당함과 민주당의 예산안 처리 입장에 대한 설명이 주를 이뤘다. 이 대표 역시 자신을 향해 칼끝을 겨누고 있는 검찰 수사의 부당함을 지적하는 한편, 검찰 수사권 남용에 대한 처벌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우리나라 검찰은 수사권을 이용해 죄가 안되는 것을 알면서도 ‘너 고생 좀 해봐라’는 식으로 기소한다든지, 증거를 감추고 조작해 기소한다든지 이런 일들이 실제로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처벌해야 한다”면서 “단순한 직무유기가 아니라 이런 경우엔 공소시효를 없애고 끝까지 처벌해야 한다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아직까지 현실이 만만치 않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대전 방문에 앞서 천안 중앙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도 “요즘 ‘내가 이 얘기하다 잡혀가는 거 아닐까’라고 무서워하는 분들이 많다”며 “민주주의가 질식해 가고 우리 사회에 공포감이 젖어 들고 있다”고 역설했다. 또한 민생문제, 이태원 참사에 대한 현 정부 대응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이 대표의 이번 충청 방문은 1박 2일 일정으로 짜였다. 14일에는 세종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충북에서 타운홀 미팅을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