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동아태차관보 방한 계기

image
한미 외교차관보 협의. (외교부 제공) ⓒ천지일보 2022.12.13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한미 외교당국 차관보가 13일 만나 한미동맹 발전방안과 한반도 문제 등을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최영삼 외교부 차관보와 방한한 대니얼 크리텐브링크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는 이날 서울 외교부청사에서 양자 협의를 갖고 한미동맹 발전방안과 한반도 문제, 지역 및 글로벌 협력 등 다양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두 차관보는 올 한해 한미 간의 전략적 소통과 공조가 역대 최상의 상태에 이르렀다는 데 공감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년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한미 포괄적 전략동맹이 한 차원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

또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하는 도발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의지보다 국제사회의 북한 비핵화 의지가 더 강하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아울러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위한 양국 간 공조를 지속 강화해 나가고, 북한의 도발 중단 및 대화복귀를 위한 외교적 노력도 경주해나가기로 했다.

중국 방문을 마치고 전날 입국한 크리텐브링크 차관보는 방중 결과와 지역·글로벌 현안 대응을 위한 한미일 공조 등에 대해서도 최 차관보와 의견을 교환했다. 인태 지역의 평화와 안정, 번영을 위한 한미 간 협력 진전 방안도 계속 모색하기로 했다.

#한미외교차관보협의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