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등 현재 경제자유구역 인프라 확충에 우선 투입 촉구

image
정일영 의원.(제공: 의원실) ⓒ천지일보 2022.12.13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국회의원(인천 연수을)이 13일 “경제자유구역 확대보다 현재 경제자유구역 인프라 확충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의 ‘IFEZ 추가 확대 지정’ 추진에 대해 “몸집 불리기 아닌 내실을 다져야 한다”며 지적한 것이다. 

앞서 정 의원(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은 지난 10일 인천경제청이 개최한 온라인 ‘IFEZ 중장기 재정 전망 등에 대한 온라인 주민설명회’에서 “무분별한 경제자유구역 확장보다 과밀학급 해소, 교통망 확충 등 지역 현안 해결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이날 진행한 온라인 주민설명회에서 김 청장은 경제청 잉여금 관련 “송도 개발을 위한 자금이 아닌 IFEZ 확대를 위해 쓰겠다”며 “IFEZ를 추가 확대하면 그곳에서 나오는 수익 창출은 몇 배 이상이 될 수 있으며, 송도·청라·영종에도 미래의 수익창출을 감안하면 좋은 일”이라고 설명했다. 

관련해 정 의원은 송도국제도시 6·8공구 개발과 인천타워 조성, 과밀학급 문제, 인천도시철도 1호선 연장, 트램 설치 등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새로운 경제자유구역 개발에 인천경제청 유보금 투입한다는 것은 지역 주민을 외면하는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미 인천경제청은 새로운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을 시작했다”며 “인천 내항과 강화도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은 결국 유정복 인천시장의 제물포 르네상스 및 뉴홍콩시티 사업을 위한 복선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또 정 의원은 “송도국제도시와 청라, 영종 등 경제자유구역 주민들은 김진용 청장이 얘기하는 미래의 수익이 아닌 현재 산적한 지역 현안 해결이 무엇보다 간절하다는 점을 외면하면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산업통상자원부에 인천시 내 새로운 경제자유구역이 추진돼 발전 동력이 분산되는 비효율이 발생하지 않도록 엄중한 반대의견을 통보할 것”이라 밝혔다.

한편 인천경제청은 송도국제도시 토지 판매 등으로 확보한 개발이익 적립금 9470억원 가운데 일부를 인천항 내항 일대와 강화도 남단‧수도권매립지, 송도 인접 지역 등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올댓송도 등 송도국제도시의 2개 주민단체는 오는 18일 인천경제청 청사 앞에서 개발이익 적립금의 송도 재투자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다.  

#인천송도국제도시 #IFEZ #송도개발이익금 #인천경제청 #민주당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