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3국 잇달아 방문

image
[서울=뉴시스] 방한한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 도착하고 있다. 2022.08.26.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담당하는 미국 국무부 차관보가 2박 3일의 일정으로 12일 한국을 방문한다.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차관보는 중국 방문을 마친 뒤 이날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한국에 도착한다.

크리튼브링크 차관보 일행은 내일인 13일 최영삼 외교부 차관보 등 한국 외교부 인사들을 만나 한미 양자관계 현안과 역내·글로벌 정세를 논의할 전망이다. 모레인 14일 일본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이들은 특히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도발 문제에 놓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의 철저한 이행, 북핵 문제 대응을 위한 한미 간 밀접한 공조 중요성을 강조할 전망이다.

북한이 핵실험 등 추가 중대 도발을 할 경우 한미 또는 한미일간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할 것으로도 관측된다.

한국산 전기차 차별 문제가 담긴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관련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 측은 한국산 전기차 차별 문제에 대한 우려를 재차 전달하고 차별 완화 방안 마련을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미국 국무부는 10일(현지시간) 크리튼브링크 차관보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중국·대만 담당 로라 로젠버거 선임국장과 함께 한국과 중국, 일본 등 3국을 잇달아 찾는다고 밝혔다.

#동아태차관보 #외교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