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적 결합해 정부 압박 방식 지양해야”
“시민단체 횡령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어”
이수진 “권 의원 발언, 유가족마저 욕보여”
“세월호 ‘책임 외면’ 잘못 반복하지 않길”

image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10일 서울 중구 정동 달개비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창립선언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 2022.12.10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이 이태원참사와 관련해 “세월호와 같은 길을 가서는 안 된다”고 밝힌 반면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유가족뿐 아니라 세월호 참사 유가족마저 욕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10일 권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태원 압사 사고 유가족들이 모인 유가족협의회가 이날을 기해 출범한다고 한다”며 “유가족협의회는 지난달 15일 민변을 통해 첫발을 뗀 뒤 준비모임의 형태로 활동해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도 출범을 알렸다. 참여연대와 민노총 등이 여기에 참여했다”며 “시민대책위는 이태원 참사 기억과 희생자 추모, 지원 대책 마련, 추모기록 보존 등을 하겠다고 한다. 이를 위해 정부에 여러 요구사항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이태원 사고 직후 정부는 추모주간을 발표하고 유가족에게 장례비 지원 등 조치를 취했다. 진상규명을 위한 수사도 진행 중”이라면서도 “지금처럼 시민단체가 조직적으로 결합해 정부를 압박하는 방식은 지양해야 한다. 세월호처럼 정쟁으로 소비되다가 시만단체의 횡령 수단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실제 일부 시민단체는 세월호 추모사업을 한다면서 세금을 받아 놀러 다니고 종북 교육에 사용했다”며 “이러한 횡령이 반복되지 않도록 범정부 차원의 신중 검토가 필요한 이유”라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시민대책회의에 속한 시민단체는 유가족 옆에서 정부를 압박하기 전에 세월호를 악용한 시민단체의 방만한 폐습부터 어떻게 보완할지 먼저 밝혀야 한다”며 “민변의 이태원 참사 TF 소속 모 변호사는 ‘국가보안법폐지 국민행동’ 일원으로 10여년 넘게 국가보안법 폐지 운동에 앞장서는 등 극단적 정치성향을 보이고 있다. 바로 이런 분 때문에 ‘재난의 정쟁화’라는 국민적 의구심이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세월호 사고 이후 수많은 추모사업과 추모공간이 생겼다. 오히려 해난사고는 줄지 않았다. 심지어 시민단체가 정치적, 금전적으로 사고를 이용하는 사례까지 속출했다”며 “우리는 재난 앞에서 성숙해야 한다. 추모를 넘어 예방으로, 정쟁을 넘어 시스템 개선으로 가야 한다. 이태원이 세월호와 같은 길을 가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민주당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권 의원의 주장에 비판하고 나섰다.

이 원내대변인은 “권 의원의 ‘종북’ ‘횡령’ 발언은 이태원 참사 유가족뿐 아니라 세월호 참사 유가족마저 욕보이고 있다”며 “재난을 막지 못한 책임에 대해 반성은 못 할망정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유가족과 시민단체를 욕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무엇이 그렇게 두려운가. 참사의 진상인가, 아니면 참사에 책임을 지라는 국민의 명령인가”라며 “국민의힘은 과거로부터 교훈을 찾으라. 유체이탈로 세월호 참사 책임을 외면했던 박근혜 대통령의 잘못을 반복하지 말길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태원 참사 #국민의힘 #민주당 #비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