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6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알 다프라(Al Dhafra)주에 위치한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건설 현장을 방문해 직원들과 공사 진행 상황을 살피고 있다. (제공: 삼성전자) ⓒ천지일보 2022.12.06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취임 후 첫 해외 출장을 마치고 귀국했다.

9일 재계에 따르면 이날 이 회장은 오전 6시 30분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이 회장은 지난 6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알 다프라주에 위치한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건설 현장을 방문해 3·4호기 건설 상황을 점검하고 현지 임직원을 격려했다. 이 회장이 중동 사업장을 찾은 것은 2019년 추석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지하철 공사 현장을 찾은 이후 약 3년 만이다.

바라카 원전은 삼성물산이 포함된 ‘팀 코리아’ 컨소시엄이 진행하고 있는 한국 최초의 해외 원전 건설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UAE 수도 아부다비에서 서쪽으로 270㎞에 위치한 바라카 지역에 한국형 차세대 원전 APR1400 4기(총 발전용량 5600㎿)를 세우는 사업이다.

이 회장은 중동 지역 법인장들을 만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대변혁’을 추진 중인 중동은 기회의 땅”이라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과감하고 도전적으로 나서자”라고 당부했다.

image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6일(현지시간) 삼성물산 참여하는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 있는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건설 현장을 방문해 직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제공: 삼성전자) ⓒ천지일보 2022.12.06

재판까지 건너뛴 이 회장이 이날 입국한 것은 팻 겔싱어 인텔 CEO 방한 일정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앞서 전날(8일) 이 회장은 예정됐던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의혹 1심 재판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일각에서는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기 때문에 며칠 더 현지에 머물면서 인공지능(AI), 5세대(5G) 이동통신 등 미래 먹거리 사업 기회를 모색할 것으로 예측했다.

겔싱어 CEO는 일본과 대만을 거쳐 이날 한국을 찾는다. 겔싱어 CEO가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올해 들어 두 번째다. 지난 5월말 방한 당시 이 회장과 만나 체세대 메모리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 회장과 겔싱어 CEO가 만나면 차세대 메모리, 팹리스(반도체 설계) 시스템,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PC 및 모바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의 반도체 설계자산(IP) 기업 암(ARM) 인수 관련 논의 여부도 관심사다.

인텔 측은 “팻 겔싱어 CEO는 회사 임직원과 고객사 미팅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image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 (출처: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팻 겔싱어 #인텔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