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 소속 사업자 모인 단체로
본사가 ‘유제품 출고가 인상 예고’하면
임원회의서 ‘품목별 가격 인상표’ 배포
소속 사업자 ‘표’ 참고해 판매가격 올려

image
서울우유

[천지일보=조혜리 기자] 우유를 소매점에 공급하는 대리점 단체가 판매가격을 임의로 결정해 올렸다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돼 과징금을 물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백색·가공 우유 가격을 결정해 부당하게 경쟁을 제한(공정거래법상 사업자단체 금지 행위·부당한 공동행위)한 전국고객센터협의회(옛 서울우유성실조합)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1700만원을 부과한다고 8일 밝혔다.

전국고객센터협의회는 서울우유협동조합 소속 대리점 사업자들이 모여 만든 단체로 본사 소속 대리점 중 62.5%가 가입돼 있다. 국내에서 유제품은 상당 부분 대리점을 통해 간접적으로 판매된다. 대리점이 본사 공장에서 생산된 우유를 구매해 대형 유통점, 소매점, 인터넷 판매처 등으로 공급하는 식이다.

전국고객센터협의회는 작년 9월 서울우유 본사가 유제품 출고가(공장에서 판매처로 인도하는 가격) 인상을 예고하자, 임원회의에서 품목별 판매가격 인상표를 배포하고 소속 사업자들이 이를 참고해 소매점 대상 판매가격을 올리도록 한 것으로 조사됐다.

본사의 출고가 인상률보다 인상표상 대리점의 판매가격 인상률이 더 높았다.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사업자단체는 가격을 결정하는 행위 등으로 부당하게 경쟁을 제한해서는 안 된다.

공정위는 구성 사업자들의 대표 상품 판매 내역을 확인한 결과 약 21.7%가 가격 인상표와 같거나 유사한 가격으로 우유를 소매점에 판매한 것으로 확인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협의회의 가격 결정 행위가 구성 사업자들의 가격 결정에 상당 부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조치가 식음료 판매시장 전반에서 구성 사업자가 사업자단체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가격을 결정하는 풍토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우유 #공정위 #우유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