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2.5만명 총파업 돌입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하라”
생산 공정 멈출까 ‘노심초사’
“자재수급 이상무, 지켜봐야”

image
화물연대 총파업을 하루 앞둔 지난 23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총파업과 관련된 현수막을 부착한 차량들이 주차돼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조성민 기자] 민주노총 화물연대가 24일 0시를 기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건설업계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이번 총파업은 지난 6월에 이후 5개월 만이다. 

특히 당일 운송이 중요한 레미콘 업계는 이번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파업으로 건설업계에서만 1000억원 가량의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추산했다. 정부는 “불법 행위에 관용 없이 엄정 대응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전국 16개 지역본부별로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파업에 참여한 조합원은 2만 5000여명이다. 이들은 도로 위의 최저임금제와 같은 ‘안전운임제’를 영구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요 요구 항목에는 ▲안전운임제 영구화 ▲적용 차종 및 품목 확대 ▲안전운임제 개정안 폐기가 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운송 종사자들의 적정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자는 취지로 마련된 제도다. 지난 2020년 도입된 안전운임제는 수출입 컨테이너와 시멘트에 한해 올해까지 3년 일몰제로 도입됐다. 일몰제란 시간이 지나면 해가 지듯 법률이나 각종 규제의 효력이 일정 기간 후 소멸되는 제도다.

화물연대는 이에 지난 6월 총파업에 들어갔고 국토교통부와 안전운임제를 연장하기로 하면서 7일 만에 합의했다. 하지만 일몰제의 ‘완전 폐지’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고 화물연대는 다시 파업에 들어갔다.

화물연대는 전국 물류 흐름을 끊겠다고 지난 23일 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포항에서 철강, 강원에서 시멘트, 경남에서 조선 기자재, 대전에서 자동차 부품 등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들이 촉각을 세우고 있는 부분은 시멘트 공급이 지연됨에 따라 레미콘 출하가 멈추는 부분이다. 콘크리트 타설작업에 사용되는 레미콘은 시멘트를 공급 받아 공장에서 생산·출하되는데 시멘트 공급이 지연되면 이 모든 과정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즉 시멘트 공급이 중단되면 일부 현장에선 당장 공사를 멈출 수밖에 없다.

또 시멘트 업계는 이번 파업으로 생산 공정을 멈춰야 할 수도 있어 걱정하고 있다. 시멘트 생산설비의 핵심인 소성로(킬른)는 1400~1500℃의 온도로 24시간 가동을 유지해야 하고, 공장이 한번 중단되면 재가동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든다. 

즉 생산은 계속되는데 출하가 안 될 경우 물건이 쌓여 생산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업계는 이런 이유로 생산된 시멘트를 보관하는 저장공간 확보에 나선 상태다.

한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운송 중단 1주일에서 열흘 정도는 기존 저장공간에 적재하는 식으로 공장을 멈추지 않고 가동할 수 있다”면서 “다만 파업이 장기화되면 가동 중단 등에 따른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라고 토로했다.

주요 건설사 관계자들은 “앞서 화물연대가 파업 예고를 해서 자재를 미리 확보해 놨다”며 “현재로서는 추이를 지켜볼 뿐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 총파업이 원만하게 잘 해결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파업 #시멘트 #건설 #안전운임제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