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김진표(왼쪽부터) 국회의장, 김덕룡 추모위원장,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이 22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故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모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여야는 22일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7주기를 맞아 김 전 대통령의 ‘대도무문(大道無門·올바른 길을 걸어갈 때는 거칠 것이 없다)’ 정신을 한마음으로 추모했다.

국민의힘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김 전 대통령의 뜻을 받들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대도무문의 길을 가겠다”며 “대도무문 정신으로 민주화와 개혁의 길을 걸은 김 전 대통령의 삶을 되새겨본다”고 밝혔다.

양 수석대변인은 “‘닭의 모가지를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는 말과 함께 민주화를 위해 목숨 건 투쟁을 하셨기에 우리는 문민정부를 세울 수 있었다”며 “기득권과 싸우며 거침없이 개혁의 길에 나섰다. 하나회 척결, 공직자 재산등록, 금융실명제 등 우리나라를 청렴한 사회로 만들기 위한 개혁에 주저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그는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고 김 전 대통령 뜻을 받들어 어떠한 정치적 공세 속에서도 법과 정의를 바로 세우며 깨끗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위해 평생을 바쳐 헌신한 고인의 넋을 기린다”며 “고인은 대도무문의 정신으로 하나회 해체, 금융·부동산 실명제 실시,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를 통해 민주주의의 기틀을 세운 지도자였다”고 말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고인은 본인의 책임 앞에 인색하지 않았다. 서해훼리호 침몰 사고, 성수대교 붕괴 사고,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 현장에서 국민께 직접 다가갔고, 대통령의 책임을 피하지 않았다”며 “10.29 참사의 비극 앞에서 누구도 책임지지 않으려 하는 윤석열 정부가 더욱 안타까워진다”고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국민 앞에 고개를 숙이고, 참사를 막지 못한 정부의 책임을 지는 것이 대통령의 책무로 유족의 한 맺힌 울부짖음을 외면하는 것은 정치의 본령이 아니다”라며 “김 전 대통령을 추도하며 10.29 참사 유족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