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백신접종. ⓒ천지일보DB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7차 대유행이 본격화한 가운데 방역당국이 저조한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접종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섰다.

21일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추진단은 60세 이상 고령층 50%, 감염취약시설 60% 접종률 달성 목표로 이날부터 내달 18일까지 2가 백신 ‘집중 접종기간’을 운영한다.

이날 0시 기준 동절기 추가접종 대상자 접종률은 60세 이상 고령층에서 17.3%, 감염취약시설 관련자에서 17.6%다. 지난달 11일 시작한 동절기 추가접종에서 40일이 지났으나 접종률이 크게 오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추진단은 접종률 제고를 위해 사전 또는 당일 예약 없이도 신분증만 지참해 병원을 방문하면 바로 접종받을 수 있게 했다. 접종자에게는 템플스테이 할인과 고궁·능원 무료입장 등의 혜택을 주고 접종률이 높은 지방자치단체에는 포상 등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또 지자체별 이행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중대본 회의와 지자체 점검 회의를 통해 진행 상황을 점검할 방침이다.

아울러 요양병원·시설의 입소자의 경우 추가 접종을 해야 외출·외박이 가능하도록 기준이 강화된다. 구체적으로 외출·외박이 종전까지 4차 접종을 했거나 2차 이상 접종 후 확진 이력이 있으면 가능했지만, 이날부터는 추가접종자(3차·4차) 또는 확진 이력이 있어도 접종 또는 확인일로부터 120일이 경과한 후 2가 백신을 접종받아야 가능하다.

이와 함께 동절기 추가 접종자는 감염취약시설 내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 중인 유전자증폭(PCR) 선제검사를 면제 받는다.

image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14일 충북 청주시 하나병원에서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화이자 개량 백신을 추가 접종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방역당국은 이날부터 차관급 이상 고위공직자의 ‘릴레이 접종’도 실시한다. 백신 접종에 대한 불신을 회복하자는 취지다. 현재까지 박진 외교부 장관, 박보균 문체부 장관, 이정식 고용부 장관, 이기일 보건복지부 1차관,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정봉훈 해경청장, 최재용 소청심사위원장 등 7명이 접종을 완료했다. 이 외 나머지 고위 공직자는 접종·확진일로부터 120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이달 말까지 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다.

추진단은 동절기 코로나 재유행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11일부터 코로나19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동절기 추가접종을 시작했다. 또 같은달 27일부터 대상을 18세 이상 성인으로 확대해 접종을 진행 중이다.

추진단에 따르면 2가 백신은 현재 유행 중인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유럽 의약품청(EMA) 등 국외 의약품 규제기관의 허가·승인을 통해 효과성과 안전성이 확인됐다.

2가 백신의 이상사례 신고율은 접종 1000건 당 0.3건으로, 기존 단가 백신 신고율 3.7건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또 이상반응의 대부분은 주사부위 통증 등 경증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일상을 유지하면서 이번 겨울을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동절기 2가 백신의 추가접종이 매우 중요하다”며 “특히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화 위험이 높은 어르신들과 요양병원, 요양시설과 같은 감염취약시설의 입소자‧종사자께서는 2가 백신 추가접종에 반드시 동참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백신 접종 #2가 백신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