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스닷컴, 2023년 여행 트렌드 전망 발표
“틀 벗어난 no-normal 여행 트렌드 부상”

image
여행 관련 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2023년에는 ‘획일화(one-size-fits-all)’할 수 없는, 기존 틀에서 벗어난 ‘노노멀(no-normal)’ 특징의 여행 트렌드가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17일 익스피디아 그룹이 최초로 호텔스닷컴, 보다 광범위한 여행업계의 포괄적인 견해를 반영한 2023년 여행 트렌드 전망 보고서를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해당 보고서는 익스피디아 그룹의 자체 데이터가 반영됐으며 한국인 여행객 1000명을 포함한 17개국 수천여명의 여행객 및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맞춤형 설문조사를 통해 작성됐다.

익스피디아 그룹의 익스피디아 브랜드(Expedia Brands) 대표이사인 존 지젤만(Jon Gieselman)은 “호텔스닷컴을 통해 2023년을 주도할 여행에 대한 자세하고 뚜렷한 윤곽을 볼 수 있다”며 “우리는 여행업계에 새로운 물결을 일으킬 웰니스 여행과 3성급 호텔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앞으로 뉴노멀(new normal)과는 상반되는 뜻밖의 여행 트렌드인 ‘노노멀’을 향한 여행객들의 움직임이 활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호텔스닷컴은 물가가 상승함에 따라 2023년에는 여행객들이 어느 때보다 ‘쿨하고 힙한’ 여행 요소들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여행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가성비 여행 경험을 추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호텔스닷컴이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여행객 26%가 ‘그 어느 때보다 경제적인 면을 중시한다’고 응답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3성급 호텔에 대한 관심이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한국인 여행객 27%가 2023년에는 ‘1~3성급 호텔에 투숙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으며 36%가 무료 세면도구 또는 조식과 같은 ‘부가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호텔을 예약할 것’이라 응답했다.

또한 호텔스닷컴 코리아 웹사이트에 따르면 올해 3성급 호텔의 실예약률은 전년 대비 53% 증가했으며 이는 여행객들이 포스트 팬데믹 시대를 맞이해 여행 버킷리스트 실천을 추구했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자발적인 방식으로 여행을 접근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호텔 성급이 낮다고 해서 딱히 품질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다. 멕시코의 우나 비다(Una Vida)나 프랑스의 마마 쉘터 파리 웨스트(Mama Shelter Paris West)와 같은 많은 숙박시설은 높은 등급의 호텔에 준할 만큼 훌륭한 편의시설, 세련된 인테리어와 독특한 분위기를 기본으로 갖추고 있다.

호텔스닷컴이 실시한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여행객의 절반 이상이(59%) ‘이전에 비해 웰니스 여행에 더 많은 관심이 생겼다’고 응답했으며 그 중 밀레니얼 세대(25~34세)가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웰니스 여행에 긍정적인 상위 3가지 이유는 ‘그 어느 때보다 정신 및 육체 건강 관리에 집중하고 있어서’ ‘정신적 및 육체적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찾고 싶어서’ ‘팬데믹으로 중단된 웰니스 여행을 보상 받고 싶어서’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여행객은 전반적으로 ‘한국(29%)’을 가장 가고 싶은 웰니스 휴양지로 선정했다. 반면 국내 밀레니얼 세대의 여행객들 사이에서는 ‘몰디브(28%)’가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는 ‘한국(26%)’ ‘미국(24%)’ ‘발리(20%)’ ‘일본(18%)’ 순으로 나타났다.

호텔스닷컴은 이러한 시장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해 프랑스의 루아르 밸리 로지스(Loire Valley Lodges)와 스위스의 화이트포드(Whitepod)를 비롯한 호텔들이 여행객들이 자연과 친밀감을 높일 수 있는 고급 회복 프로그램과 체험활동을 혁신하며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호텔스닷컴은 숲을 통해 힐링하는 실보테라피(sylvotherapy), 산림욕, 과일 수확 체험과 같은 훨씬 이색적인 프로그램들이 쿠킹클래스, 골프 및 기타 스포츠, 명상 등의 기존 액티비티보다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다.

진화하는 여행객들의 요구에 맞춰 전 세계 곳곳에서 새로운 호텔들이 문을 열고 있다. 이러한 숙박시설들은 숙박 이상의 것을 제공하며 맛집, 공동 작업 공간, 아름다운 인테리어를 기본으로 갖추고 있다. 예술로 가득 찬 런던의 사교 중심지에서 로마의 엄청난 럭셔리 호텔에 이르기까지 다가올 새해에 여행객들이 주목할 가장 흥미로운 호텔들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익스피디아 그룹은 2023년 여행 트렌드를 발표함과 동시에 항공사, 호텔, 별장 임대 호스트 등의 여행업계 전문가들의 인사이트도 처음으로 공개한다. 익스피디아 그룹은 여행 파트너들을 위한 맞춤형 보고서를 통해 팬데믹이 여행업계에 영구적으로 불러일으킨 변화 방식에 대한 내용을 전한다.

해당 보고서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업계는 202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의 낙관적인 전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한국 여행 전문가들은 레저(71%), 비즈니스(68%) 여행이 2년 안에 2020년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지난 팬데믹 기간에 여행을 통해 풍경의 변화를 찾는 여행객들로 여행산업이 지탱됐다면 앞으로의 여행업계는 해외여행 및 비즈니스 여행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실제 국내 여행 전문가 5명 중 약 3명(59%)이 비즈니스 여행을 2023년 조직의 최우선 순위로 꼽았다.

이와 함께 업계 전문가들이 전하는 또 하나의 인사이트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포용성(inclusivity), 접근가능성(accessibility) 등과 같이 여행객들이 개인 가치에 부합하는 여행 옵션을 선택할 것이라는 점이다.

한편 지난해 국내 여행업체 5곳 중 2곳 이상(46%)이 서비스를 포괄적이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국내 여행업계 전문가들을 포함한 글로벌 업계 전문가 5명 중 1명은 2023년에 지속가능성에 투자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으며 지속가능성은 마케팅 영역과 가장 밀접하게 연결돼 있음을 확인했다.

#여행 #트렌드 #2023년 #노노멀 #웰니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