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김진표 국회의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관련해 의장실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4선 이상 중진의원들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김상희 의원, 김 국회의장, 안민석, 이인영, 윤호중 의원.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더불어민주당 중진 의원들이 17일 김진표 국회의장을 만나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 조사 계획서를 의결하려면 이번 주 중에는 결단해 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같은 당 안민석·윤호중·우상호·이인영 의원과 함께 김 의장을 예방해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국민은 명확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에 대한 분명한 인식·처벌을 가장 원하는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경찰 수사는 일선의 직접적인 실무자 중심으로 되고 있고 책임을 지는 고위직이 아무도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는 “처음에는 국정 조사를 당연히 하지 않겠느냐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말했다. 그런데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져 수사하는 것을 보고 국정 조사를 하겠다고 한다”며 “국회 역할은 국정조사와 이를 통한 진상 규명,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는 것이다. 국정 조사를 거부하는 것은 국회 역할을 하나도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에 김 의장은 “저도 여러분과 같은 마음”이라면서도 “과거 경험으로는 여야가 함께 참여하지 않으면 어떤 문제든 별 성과 없이 정쟁으로 끝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루에도 몇 번씩 여야 원내대표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한다”고 덧붙였다.

안민석 의원은 김 의장과 비공개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저희가 볼 때 김 의장에게 오는 24일 본회의 통과 의지가 엿보였다. 그런 희망을 갖고 나왔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국민의힘은 3선 이상에서 절대 반대하는데 어떻게 설득하나’라는 질문에 “국민의힘의 단호한 입장 출처가 혹시라도 대통령실이면 오늘부터 저희 중진들이 여당 중진분들을 만나 열심히 설득하겠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여전히 이태원 참사 국조 도입에 여전히 미온적인 모습이다. 대신 수사와 국민의힘 대책위를 통한 진상 조사와 대책 마련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김진표 #이태원참사 #국정조사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