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천지일보 2022.11.16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전 공군 1호기편으로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하면서 4박 6일간의 동남아시아 순방을 마무리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한미, 한미일, 한일 연쇄 정상회담 일정을 소화한 데 이어 마지막까지 개최 여부가 불투명했던 한중 정상회담을 성사하며 적지 않은 외교 성과를 얻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1~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ASEAN(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지난 15일(현지시간)에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된 G20 정상회의 일정을 소화하고 귀국길에 올랐다.

윤 대통령은 아세안 정상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한국판 인도·태평양 전략’을 발표하며 “자유롭고 평화로우며 번영하는 인도-태평양 지역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며 “분쟁과 무력 충돌을 방지하고,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 원칙이 지켜지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대(對)아세안 경제협력을 다양한 국가로 다변화시키는 데도 주력했다. 윤 대통령은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투자 분야 고위급 대화를 출범시키기로 한 데 이어 한-인니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모두 10개의 경제협력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미일 3국 정상은 첫 공동성명인 ‘프놈펜 성명’을 통해 북한의 무력 도발에 대한 강한 규탄을 목소리를 내고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공약을 재확인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에서는 “북한이 어떤 형태로든 핵을 사용한다면 한미 양국이 모든 가용 수단을 활용해 압도적인 힘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약 3년 만에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에서는 한반도 비핵화, 한중 관계에 대해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정부의 외교 목표는 동아시아와 국제사회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주도하고 기여하는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자유, 평화, 번영을 추구하는 데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시 주석도 “중국은 한국과 함께 한중관계를 유지 발전시키고, G20에서도 진정한 다자주의를 만들어 세계에 더 많은 긍정적인 에너지와 안정성을 제공하기를 원한다”고 언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