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MBC, 공정 보도 안 해”
야 “언론 자유 침해하는 것”
전문가 “협량한 정부 대응”
언론단체, MBC 조치에 반발

image
정청래 국회 과방위 위원장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부설)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성중 국민의힘 여당 간사의 항의가 이어지자 정회를 선언하고 있다. 정 위원장이 박 여당 간사의 야당 의원과 관련된 발언에 사과 요청을 하자 박 간사는 항의를 이어갔다. 2022.10.11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여야가 10MBC 기자들에 대한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와 관련해 공방을 벌였다. 여당은 과거부터 MBC가 편파방송, 왜곡방송을 했다며 대통령실의 조치를 옹호하는 데 반해 야당은 언론탄압을 하는 행위라며 비난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언론도 언론의 탈을 썼다고 다 언론이 아니다“MBC는 공정 보도를 하지 않았고 더불어민주당에 유리한 편파방송, 왜곡방송을 했다. 편파와 왜곡방송을 일삼는 MBC를 두고 언론이라고 칭하는 자체가 부끄럽다고 말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 9일 왜곡·편파 보도를 방지하기 위해 MBC 기자에게만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다.

권 의원은 최근 MBC의 보도 행태를 보면서 과연 MBC를 언론으로 규정하고 언론 자유를 보장하는 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반대한다지난 대선 과정과 과방위 국정감사에서 누차 이야기했지만 MBC 보도는 정상적인 보도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취재를 거부하냐 안 하느냐는 취재를 받은 상대방이 결정한다어느 기관을 참여 안 시키냐는 대통령실이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고 기자단은 자율적인 기구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자단의 결정에 취재를 받는 기관이 구애받고 구속되지 않는다오늘은 예산안 심사를 하기로 한 만큼 예산에 집중하고 이 문제는 나중에 논의하는 것이 순서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대통령실의 이 같은 행보가 언론탄압이고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고민정 의원은 “MBC를 대하는 대통령실의 행위를 보면 이런 무도한 정권은 처음 본다언론탄압을 대놓고 하는 행위이고 정권의 나팔수로 길들이겠다는 비열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나토 순방 때 민간인 수행원은 누구랑 친해서 갔는지 모르겠지만 항공료, 숙박료를 국민의 세금으로 펑펑 썼던 적이 있다기자들이 무상으로 비행기 타고 호텔 이용하느냐. 다 돈 내고 가는 것 알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같은 당 윤영찬 의원은 이 문제는 단순한 편의 제공을 안 하는 문제가 아니라 취재 현장에 대한 봉쇄이고 탄압이라며 대통령 전용기는 기자들의 취재가 이뤄지는 상시적인 공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정 언론에 대한 차별 행위 또는 알권리에 대한 방해가 벌어졌을 때 상임위원회에서 이 부분에 대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적절한 입장 표명이 전체 위원회 명의로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과방위원장을 맡은 민주당 정청래 의원도 대통령은 개인 사람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가장 큰 권력 기관이라며 특히 외교 현장, 공무가 수행되는 자리이기 때문에 전용기 공간에 들어오지 말라고 하는 것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대통령실의 행보를 반박했다.

대통령실의 이 같은 대응을 두고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상철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언론사를 갖다가 법적으로 소송하거나 언론 중재를 통해 제도적으로 항의하고 대항한 건 몰라도 대통령 비행기를 못 타게 한 것은 실질적으로 취재를 방해한 것이라며 누가 봐도 보복으로밖에 안 보인다. 협량한 정부의 대응이라고 비판했다.

장성철 정치평론가도 통화에서 대통령에게 도움 되는 결정인지 의문이다. MBC의 편향 보도는 다른 조치를 통해 바로 잡는 것이 옳다취재 제한, 언론탄압 정권이라는 비판을 받는 것 자체가 부담될 것이다. 또한 대통령실의 주요한 의사 결정에 감정이 들어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언론단체들도 대통령실의 대응이 적절치 못하다고 지적했다. 전국언론노조(언론노조),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는 이날 긴급 공동성명에서 언론자유와 책무에 관한 중대한 침해라며 지난 9월 외교순방 당시 욕설·비속어 논란을 염두에 둔 보복성 조치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MBC를 겨눈 윤석열 정부의 폭력을 용인한다면 내일 그 칼끝은 언론계 전체를 겨눌 것이라며 MBC에 대한 대통령실의 조치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image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과 국민의힘 박성중 간사가 대통령실의 MBC 전용기 탑승 불허 통보 사실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해 설전을 벌이고 있다. 2022.11.10 (출처: 연합뉴스)

#MBC #대통령실 #국민의힘 #민주당 #언론단체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