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일당 불법자금 수수혐의
野 “당사에 정 실장 근무 안해”
유동규 “정진상, ‘폰투척’ 지시”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검찰 관계자들이 9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를 압수수색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천지일보=홍수영·이재빈 기자]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며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9일 부패방지법위반,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뇌물) 등 혐의를 받는 정 실장의 자택과 국회 당 대표 비서실, 민주당사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검찰은 정 실장 자택 압수수색을 통해 아파트단지와 지하 주차장 폐쇄회로(CC)TV 영상, 차량 출입 내역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실장에 대한 강제수사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구속기소한 지 하루 만의 일이다. 검찰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에게 총 1억 4000만원을 받았다고 의심하고 있다. 돈을 받은 시기는 유 전 본부장과 남욱 변호사 진술 등을 통해 2014년 지방선거와 이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인 2020년으로 전해졌다.

뇌물혐의도 적용된 만큼 검찰은 정 실장이 남 변호사 등에게 수천만원을 따로 받았다고 보는 것으로 파악된다.

검찰은 정 실장 자택에 대해선 압수수색을 쉽게 마쳤으나, 국회와 민주당사는 시간을 지체했다. 검찰이 민주당사 압수수색을 시도하는 것은 김 부원장 관련 두번에 이어 벌써 세번째다. 

국회 압수수색과 관련 검찰은 김진표 국회의장과 면담을 거쳤다. 김 의장은 “국회의장으로서 국회 본청이 갖고 있는 상징성을 고려할 때 임의제출 형식으로 진행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민주당사 압수수색과 관련해선 오전 중엔 그전과 마찬가지로 당직자들과 검찰의 대치 상황이 연출됐다.

당 대표실 김지호 정무부실장은 “당 대표 비서실은 국회 본청 2층에서 근무하고 있고 당사에서는 근무한 적이 없으며 정 실장 근무공간도 없다”며 “정 실장이 근무하지 않은 곳을 검찰이 압수수색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사에 당 대표 부속실은 있지만 정 실장의 별도 사무실이 없고, 실제 그곳에서 근무한 적도 없다. 검찰이 이걸 모를 리 없음에도 압수수색을 청구한 건 민주당을 흠집 내려는 일종의 정치쇼라고 보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렇게 오전 중엔 대치가 이어졌고, 이후 오후가 돼서야 검찰이 민주당사에 진입해 압수수색에 들어간 것으로 파악됐다.

정 실장은 이 대표가 김 부원장과 함께 직접 측근이라고 거론한 두 사람 중 한명이다. 정 실장과 유 전 본부장과의 관계는 지난해 9월 유 전 본부장 압수수색 과정 전후로 통화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드러났다. 

이후 유 전 본부장은 최근 한국일보 인터뷰를 통해 “1주일도 안 된 휴대폰을 버리라고 했다”며 당시 논란이 됐던 휴대전화 투척이 정 실장 지시라고 주장했다.

반면 정 실장은 지난달 24일 “제가 불법대선자금을 받았다는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허구 그 자체”라며 당당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민주당사 압수수색 #정진상 #김용 #이재명 최측근 #유동규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