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GS25에서 픽업 서비스 가능한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 (제공: GS리테일)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9일 편의점 소식을 전한다.

◆GS25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 업계 단독 판매… 픽업 서비스 제공

GS25가 한국필립모리스에서 선보이는 차세대 전자담배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을 업계 단독으로 판매한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오는 10일부터 전자담배 아이코스를 취급하는 서울, 부산 및 수도권 일부 지역 점포에서아이코스 일루마의 판매를 개시하며 이 중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을 편의점 업계 단독으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번 선보이는 아이코스 일루마는 일루마 전용 담배 ‘테리아 스마트코어 스틱’이 내부에서 태워지지 않고 가열돼 잔여물이 남지 않아 청소할 필요가 없는 차세대 전자담배 상품으로 ‘일루마’ ‘일루마 프라임’ 2가지 타입으로 출시된다.

특히 세계적 디자인 어워즈 ‘레드닷 디자인’과 ‘iF 디자인 어워즈’에서 수상하며 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의 권장 소비자 가격은 13만 9000원, 아이코스 일루마는 9만 9000원이다.

GS25는 한국필립모리스가 지난달 28일부터 전국 10곳의 아이코스 직영 매장에서 진행한 아이코스 일루마 시리즈의 사전 구매에서 고객들이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는 점에서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에 대한 고객의 호응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S25에서는 고객의 구매 편의성 제공을 위해 GS리테일 통합 앱 ‘우리동네GS’를 통해 오는 10일부터 점포 재고 확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점포에 재고가 있고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포에 한해 픽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이 우리동네GS 앱에서 픽업서비스로 주문하면 우리동네편의점에서 진행되는 첫 구매 장바구니 쿠폰(5000원 할인), 픽업러 행사 쿠폰, NH농협카드 즉시 할인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알뜰한 쇼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성은 GS리테일 MD는 “흡연가들에게 큰 관심을 받는 차세대 전자담배 아이코스 일루마 시리즈 중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을 GS25에서 업계 단독으로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좀 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image
제주우유모나카. (제공: 세븐일레븐)

◆“겉바속쫀으로”… 세븐일레븐 ‘제주우유모나카’ 1등 아이스크림 등극

세븐일레븐의 ‘제주우유모나카’가 겨울 시즌 아이스크림 신흥 강자로 우뚝 섰다.

세븐일레븐이 지난달 13일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 제주우유모나카 아이스크림은 출시 약 한 달 만에 기존 스테디셀러들을 모두 제치고 모나카류(샌드형) 매출 1위, 전체 아이스크림에서도 월드콘에 이어 2위에 오르며 동절기 편의점 아이스크림 시장을 이끌 효자템으로 자리 잡았다.

세븐일레븐의 제주우유모나카는 제주우유와 콜라보한 네 번째 차별화 상품으로 제주우유 1A등급 원유가 사용돼 제주우유 본연의 부드럽고 쫀득한 식감이 특징이다. 해당 상품은 바삭한 모나카 과자 속에 쫀득한 아이스크림으로 출시 직후부터 SNS를 중심으로 ‘겉바속쫀’으로 입소문을 타며 인기몰이 중이다.

지난 10월 세븐일레븐 모나카형 아이스크림 매출도 제주우유모나카 출시 후 크게 올랐다. 제주우유모나카 출시 이전(1월 1~12일) 모나카 아이스크림 매출 증가율은 전년 대비 30%였지 출시 이후(10월 13~31일)에는 80% 증가했다.

세븐일레븐 제주우유모나카의 인기는 동절기 유지방 함량이 높은 모나카형 아이스크림에 대한 수요 증가 트렌드와 함께 2030세대 중심의 디저트 문화가 아이스크림 시장에도 확산된 영향이 크다.

제주우유모나카의 맛과 품질의 핵심 경쟁력은 제주우유의 신선한 원유에 있다. 제주우유모나카에 사용된 제주우유는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청정 지역 제주에서 생산된 1A등급 원유만이 사용된다. 또한 제주우유는 HACCP 인증을 획득하는 등 고품질 위생 원유 생산 기반에서 만들어진 프리미엄 우유로 제주우유모나카의 맛과 품질이 극대화됐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우유 본연의 맛이 풍부하게 담긴 원유를 활용한 디저트 상품들이 최근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제주우유모나카는 프리미엄 원유를 사용한 고품질 디저트 수요를 타깃한 차별화 상품”이라고 말했다.

동절기에 특히 잘 팔리는 모나카형(샌드형)으로 개발한 점도 주요했다. 하절기에는 바형 아이스크림이 잘 팔리는 반면 동절기에는 식감이 부드러우면서 유지방 함량이 높은 모나카형 아이스크림 수요가 상승한다. 실제 지난해 아이스크림 카테고리별 매출 현황을 보면 모나카류는 가을∙겨울철에 매출의 65%가 발생했으나 바류는 봄∙여름에 62%를 기록했다.

김혜림 세븐일레븐 아이스크림 담당MD는 “제주우유모나카는 오랜 기간 축적된 세븐일레븐의 차별화 상품 개발 노하우와 트렌드 데이터 분석으로 탄생한 대표 성공 사례”라며 “앞으로도 전통 아이스크림 강자들의 아성을 위협할 수 있는 차별화 상품을 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image
CU가 이날 오전 11시에 진행하는 라이브방송. (제공: BGF리테일)

◆CU, 업계 최초 라이브방송 누적 조회수 200만회 돌파

CU가 라이브방송을 시작한 지 약 1년 만에 누적 조회수 200만회를 돌파했다.

CU는 지난해 말부터 다양한 홈쇼핑, 라이브커머스 플랫폼들과 손잡고 계절별, 시즌별 이벤트에 맞춰 CU만의 차별화 상품과 프로모션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선보이며 10여차례 이상 편의점표 라이브방송의 수요와 경쟁력을 확인했다.

실제 CU는 곰표, 위글위글 등 오프라인에서 구매 대란을 일으킨 차별화 상품들을 온라인에 옮겨와 한정 판매하거나 미공개 신상품을 선공개하고 메타버스 대표 플랫폼인 제페토와 연계한 가상의 라이브방송을 선보이는 등 최근의 편의점 트렌드를 온라인에 반영하며 라이브커머스 역량을 키워왔다.

차별화된 기획과 인기 상품들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는 내용이 입소문 나면서 CU의 라이브방송을 꾸준히 챙겨보는 고정 시청자가 꾸준히 늘어났다. 이에 CU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네이버 쇼핑라이브 내 인기 프로그램과 계약해 매월 정기 라이브방송을 선보이게 됐다.

지난 8월부터 시작된 네이버 쇼핑라이브 방송은 최고 조회수 43만회, 회당 평균 조회수 25만회를 기록하며 인기 프로그램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전체 주문 고객 10명 중 4명 이상이 재구매 고객일 정도로 충성도도 높으며 주요 시청자로는 알뜰 쇼핑을 추구하는 30~40대 고객들이 전체 구매자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U는 이날에도 네이버 쇼핑라이브 ‘리코의 치팅데이’에서 라이브방송을 진행한다.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번 라이브방송에서는 CU모바일상품권(2만원권)과 GET커피가 각각 10%,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된다.

또한 CU는 전문 방송 플랫폼과 협업하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난 7일에는 업계 최초로 자체 플랫폼을 활용한 라이브방송도 선보였다. CU 멤버십 앱인 포켓CU에서 각종 한정판 상품들과 모바일상품권이 최대 15% 할인 판매되는 기획전을 열어 첫 방송에 2만뷰를 기록했다.

당시 1000개 준비된 한정판 예약구매 상품 5종은 방송 시작 4분만에 완판됐으며 1만원권 모바일상품권 또한 뒤이어 바로 매진을 기록했다. 외부 유입이 한정적인 자체 플랫폼이 활용된 방송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면서 라이브방송 역량을 입증한 것이다.

CU는 포켓CU 라이브방송 횟수를 점진적으로 늘려나가는 한편 앞으로 정규 방송을 편성해 고객과 소통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오프라인 점포에서 진행되는 프로모션과 연계된 포켓CU 라이브방송을 기획해 고객이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석환 BGF리테일 DX실장은 “CU는 라이브방송을 통해 고객 접점을 넓히고 탄탄한 브랜드 팬층을 구축하는 한편 방송에서 판매한 상품들이 가맹점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방송 시청 고객 반응 및 상품 판매 효과를 다방면으로 분석해 차별화 상품을 재미있게 소개하고 고객 혜택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편의점 #GS25 #세븐일레븐 #CU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