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희 위원장, 부위원장엔 박형수 선임
진상조사·안전대책·국민안심 소위 구성

image
이만희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 특별위원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이태원 참사로 정치권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여당인 국민의힘이 이태원 사고 조사 특별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첫 회의에 나섰다. 이들은 제2의 ‘이태원 참사’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진상조사·안전대책·국민안심 소위원회 총 3개의 소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특위는 오는 9일 용산경찰서와 이태원 사고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이만희 의원은 이날 오전 특위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진상조사 소위, 안전대책 소위, 국민안심 소위 등 3개 소위원회로 구성했다. 진상소위에는 박형수·박성민·서범수 위원, 안전대책소위에는 조은희·정희용 의원과 제진주 전 중앙소방학교장, 국민안심소위에는 최연숙 의원과 신의진 연세대학교 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김병민 비상대책위원으로 구성했다”고 이같이 발표했다.

이 위원장은 “희생자와 부상자, 언론인과 현장을 아우르는 지원 대책을 점검하고, 향후 유사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지자체 차원의 제도적 안전 대책이 확보되도록 활동하겠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국회 행안위·법사위·예결위·국토위 등 관계 상임위원뿐만 아니라, 민간 전문가도 함께할 것”이라며 “자치단체와 경찰의 안이한 사전대책과 미숙하기 짝이 없는 현장 대응이 공개된 경찰의 보고체계 등은 국민들의 불안감을 증폭시키기에 충분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사가 시작된 후 드러난 지자체와 경찰의 지휘부 대처는 국민적 공분을 일으켰다”며 “집권여당인 국민의힘 사고 특위는 진상규명과 함께 인파사고를 막기 위한 안전관리시스템에 대한 제도적 점검을 실시하고 유사 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한 국가안전체계수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위는 오는 9일 오후 2시에 용산경찰서와 오후 4시 녹사평 합동분향소 및 사고 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용산경찰서 방문과 관련해서는 “이번 사고를 되돌아보면 현장에서 있었던 용산서, 용산구청 등 역할과 시스템 작동이 굉장히 미흡했다는 게 드러나고 있다”며 “용산경찰서를 방문해서 당시의 많은 국민적 공분을 일으킨 지휘파트, 예를 들어 전 서장에 대한 얘기를 듣고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편 특위는 오는 11일 2차 전체 회의를 가질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는 이태원 참사와 관련된 정부 부처의 보고도 예정됐다고 이 위원장이 덧붙였다.

#국민의힘 #이태원참사 #이태원사고 #용산경찰서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