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 등이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희생영가 추모 위령법회’에 참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11.04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7시 30분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태원 참사’ 후속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를 주재한다.

관계부처 당국자뿐만 아니라 일선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민간 전문가까지 참여해 현 재난안전관리 체계를 진단하고 제도 개선책을 논의하는 자리다.

국가재난안전시스템 관련 보안 사항 등을 이유로, 윤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제외한 전반적인 논의는 비공개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조만간 관계부처 장관 및 전문가 등과 함께 안전시스템 점검회의를 할 예정”이라며 “관계부처는 준비를 잘해달라”고 지시했다.

또한 지난 6일 명동성당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미사에 참석한 후 참모진 회의에서 “국가 애도 기간은 끝났지만 이 위로와 추모의 마음을 새겨 다시는 이 같은 참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할 책임이 대통령인 제게 있다”며 “무고한 희생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나라를 변화시키는 데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러한 윤 대통령의 재발 방지 대책 마련 의지가 반영돼 이날 처음 열리는 민관합동 점검회의에서는 현재의 재난안전관리체계를 진단하고, 대규모 인파가 모이는 행사에 대한 구체적 관리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태원 #윤석열 #국가재난 #이태원참사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