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철도운영사 안전회의

image
3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철도운영사 대표들을 소집해 안전 체계 점검을 원점에서부터 시작하라고 지시했다. 사진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 (제공: 국토교통부) ⓒ천지일보 2022.11.03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철도운영사 대표들을 소집해 안전 체계 점검을 원점에서부터 시작하라고 지시했다.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지하철 과밀’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다.

국토부는 3일 대전 코레일 본사에서 열린 철도안전 비상대책회의에서 이 같은 안건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코레일·SR·신분당선·공항철도 사장과 철도공단 이사장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선 올해 발행한 KTX와 SRT 탈선사고를 포함해 안전관리 실태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원 장관은 철도운영사 대표들에게 “책임회피적인 태도 대신 우리 스스로가 국민 안전을 최종적으로 책임진다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기존 대책에만 의존하는 타성적 대응 태세로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수 없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관제와 시설보수, 정비 등 안전 체계를 ‘제로베이스’에서 재점검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이태원 참사 이후 출퇴근 시간 혼잡도가 높은 상황에서 압사 사고가 재발할 수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원 장관은 “일부 노선과 구간의 꽉 찬 전철에 국민들이 고통받고 있다”며 “정부 관할도 있고 지자체 관할도 있지만, 관할 여부를 떠나 이제는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에 코레일은 밀집도가 높은 역사에 질서 지킴이와 사회복무요원을 배치, 분산 승차를 유도하기로 했다. 나희승 코레일 사장은 “퇴근 등 혼잡이 예상되는 장소에 위험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 관리 매뉴얼을 보완했다”며 “선제적 안내가 가능하도록 안내 시스템 구축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하철 #과밀 #압사 #이태원 #원희룡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