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교직원 10여명 성비위 적발
“도민 함께할 기회 잃을 수 있어”

image
윤건영 충북교육감이 1일 본청 화합관에서 월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충북교육청)

[천지일보 충북=홍나리 기자] 윤건영 충북교육감이 1일 충북교육청의 조직문화 혁신을 강조하며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교육감은 이날 본청 화합관에서 진행된 월례회의에서 “과거에 얽매여 답습하는 조직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잇따른 충북 교육계 내 성비위 사건을 의식한 것으로 분석된다.

윤 교육감은 “최근 문제가 터진 사안들도 시대의 흐름과 세대의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고 무시하고 외면했던 잘못된 조직문화가 밑바닥에 깔려 있다”며 “충북교육청은 이미 오래전부터 조짐이 보였음에도 손을 대지 않았던 만큼 이제라도 서둘러야만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이를) 서두르지 않으면 잃었던 신뢰를 회복하고 도민과 함께할 기회마저 잃을 수 있다”고 첨언했다.

또 이를 위해 “근본적인 개선을 위한 의견수렴을 추진하고 있다”며 “조만간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image
충북교육청 전경 (제공: 충북교육청)

앞서 충북교육청은 가장 높은 도덕성이 요구되는 공교육 기관임에도 성추문이 지속돼 물의를 빚었다. 올해만 교직원 10여명이 성비위로 적발됐다. 

지난달 19일 도내 초등학교 행정실 직원이 성매매 알선 혐의로 불구속 입건되는가 하면 또 다른 초등학교에서는 행정실장 등 직원 2명이 부하 여직원에게 여러 차례 성희롱성 발언을 했다. 성추행과 미성년자 성관계 사건이 채 봉합되기도 전에 연달아 터진 성추문이기에 시민의 비난은 더 거셌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 9월 도교육청 직속 기관 6급 직원이 청주 정류장에서 버스에 탑승하던 여성의 신체를 만지고 달아나 성폭력범죄처벌특례법 위반으로 경찰에 입건됐다. 지난 6월에는 교육행정직 7급 직원이 스마트폰 채팅앱을 통해 미성년자 성매매를 해 논란이 일었다.

지난달 13일 세종교육청에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도 성비위 사건은 도마 위에 올랐다. 충북교육청 행정사무감사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충북교육청 소속 교직원 성비위 적발 건수는 총 32건이지만 해임·파면·당연퇴직한 교직원은 9명에 머물렀다.

도내 각계에서 “자고 일어나면 성비위가 터진다”고 비판이 이어지자 충북교육청은 이 같은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여전히 자정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세 아이를 둔 학부모 김서윤(가명, 40대, 청주)씨는 “아이들을 학교 보내기 불안하다”며 “성추행 물의를 일으킨 직원을 파면하는 등 중징계를 내려야 안심하고 교육청을 믿을 수 있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윤건영 #교육감 #성비위 #충북교육청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