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로읍 폐정미소 부지 선정
국비 등 사업비 52억원 확보

image
전남 무안군이 지난달 27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2년 농촌공간정비사업 3차 공모사업에 일로읍 용산리 폐정미소 부지가 선정돼 사업비 52억원을 확보했다. (제공: 무안군) ⓒ천지일보 2022.11.01

[천지일보 무안=김미정 기자] 전남 무안군(군수 김산)이 지난달 27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2년 농촌공간정비사업 3차 공모사업에 일로읍 용산리 폐정미소 부지가 선정돼 사업비 52억원(국비 26억원, 도비 7억 8000만원, 군비 18억 2000만원)을 확보했다.

군에 따르면 농촌공간정비사업은 농림축식품부가 시군을 대상으로 축사, 공장, 빈집, 장기방치건물 등 환경피해를 유발하고 농촌경관을 훼손하는 유해시설을 철거 또는 이전해 주거환경과 농촌경관을 조성하고 장기적으로 농촌공간의 재구획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image
일로읍 용산리 폐정미소 부지. (제공: 무안군) ⓒ천지일보 2022.11.01

이 사업을 통해 주민과 관광객 등의 이용률이 높아진 백련건강생활도로와 연계해 폐정미소 공장과 창고를 철거하고 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정비지구인 일로읍 용산리 일원은 장기간 방치된 폐정미소 공장과 창고 등 유해시설들이 마을 내에 밀집돼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할 뿐 아니라 지역경관을 훼손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유해시설을 제거하고 귀농귀촌과 무안에서 살아보기 임대주택을 조성하는 한편 무안군의 특산물인 황토와 양파, 고구마를 정비부지와 연계해 귀농귀촌 실습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김산 군수는 “지난 15여년간 불편과 피해를 겪어온 주민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할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낀다”며 “유해시설 철거에 따른 획기적인 정주 환경 개선은 물론 향후에도 이와 유사한 사업들을 지속해서 발굴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image
사업계획도. (제공: 무안군) ⓒ천지일보 2022.11.01

#무안군 #농식품부 #농촌공간 #정비사업 #김산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