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31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방문, 헌화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2.10.31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자발적 집단 행사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인파사고 예방 안전관리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회동에서 나온 윤 대통령의 결정을 전하며 “확대 주례회동은 이태원 사고 수습 및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관계 부처장관이 참여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주최측이 없는) 자발적 집단 행사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인파사고 예방 안전관리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이 부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언급한 인파사고 관리 시스템에 대해 “주최자가 없는 경우 선제적인 안전관리가 쉽지 않다”며 “이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주최하지 않는 행사라 하더라도 지자체의 판단으로 최소한의 안전조치를 위한 차량·인원 통제를 경찰에 협조요청할 수 있고 경찰 역시 안전사고가 생길 수 있다고 판단하면 지자체에 통보하고 긴급 통제조치를 실시하는 내용을 앞으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부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논의에 앞서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과 유가족을 생각하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진 대통령으로서 말할 수 없는 슬픔과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며 “(대통령은) 꽃다운 나이의 많은 젊은이들이 미처 꿈도 펼쳐보지도 못하고 비극을 당해 너무나 비통하다는 심경을 재차 밝혔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철저한 진상조사와 사고 원인 등에 대한 투명한 공개가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이를 토대로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