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지진 국민행동요령(출처: 행정안전부)

[천지일보=박혜옥 기자] 29일 오전 충북 괴산에서 규모 4.1의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지진으로 충북에서 ‘진도 5’의 흔들림이 관측됐다. ‘진도 5’는 거의 모든 사람이 진동을 느끼고, 그릇
·창문 등이 깨지기도 하며, 불안정한 물체는 넘어지는 수준이다.


행정안전부는 지진 발생 시 ▲튼튼한 탁자 아래에 들어가 몸을 보호 ▲가스와 전깃불을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 ▲집에서 나갈 때는 신발은 꼭 신고 이동 ▲계단을 이용하여 밖으로 대피 ▲건물이나 담장으로부터 떨어져 이동 ▲낙하물이 없는 넓은 공간으로 대피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하도록 행동요령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장소에 따른 행동 요령을 보면 ▲집에 있는 때에는 낙하물을 피해 탁자 아래로 들어가 탁자 다리를 꼭 잡고 머리와 몸을 보호하고 주방의 가스를 차단해 화재발생에 주의 ▲학교에 있는 때에는 책상 아래로 들어가 몸을 웅크리고 책상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하고 흔들림이 멈추면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키면서 운동장으로 대피 ▲고층 건물에 있을 때에는 높은 충의 건물일수록 흔들림이 크게 오래 지속될 수 있으므로 실내에서 떨어지는 물건에 더욱 주의 ▲백화점·마트에 있을 때에는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피하고, 흔들림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밖으로 대피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에는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신속하게 내린 후, 계단을 이용해 대피해야 한다.


대피공간은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이동할 때에는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걸어서 대피해야 한다는 게 행정안전부의 설명이다. 

 

또한 행정안전부는 지진 발생 직후에는 근거 없는 유언비어에 유의하고, TV·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 등이 제공하는 정보를 확인해 지진 국민행동요령에 따를 것을 권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