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미국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모습. (출처: 뉴시스, AP)

-우크라 더티밤공방 치열

, 국제사회에 의혹 공식화

우크라, 러 자작극 주장

UN안보리 쟁탈 물밑작업론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정권이 자국 영토에서 소위 더러운 폭탄(Dirty bomb, 더티밤: 방사능 물질을 포함한 재래식 폭탄)’, 즉 저출력 핵무기 도발을 준비하고 있다는 첩보가 처음 돈 날은 23일 일요일이었다. 우크라이나 측이 우크라이나 작전지역에서 러시아가 대량살상무기를 사용했다고 비난, 러시아에 대한 신뢰를 약화시키는 강력한 반러 캠페인 공작의 계기를 만들려는 작전으로 풀이됐다.

러시아는 제보를 받았다고 했다. 제보는 사뭇 구체적이었다. 우크라이나 동부 드니프로페트로프스카 주의 조프티보디시 동방광업처리종합기업과 키이우원자력연구소 지도부가 윗선으로부터 더러운 폭탄제작 지시를 받고 착수, 폭탄 제작 작업이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다는 첩보였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소속으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의 핵심 측근들은 이와 동시에 젤렌스키의 지시에 따라 영국 대표들과 핵무기 구성품을 키이우 당국이 이전받는 문제를 은밀하게 협의 중인 것으로도 확인됐다고 러시아 측은 전했다.

러시아가 최초로 예견한 날인 24일에는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다. 러시아는 당초 “24일 우크라이나가 러시아군에 책임을 지우기 위해 하르키우 주 볼찬스크시에서 주민을 위한 식량 배급을 할 때 외국 용병 부대가 민간인 집결지를 포격할 것이라고 구체적으로 첩보 내용을 밝혔다. 러시아가 입수한 첩보를 공개적으로 발표하지 않았다면, 실제 테러가 일어났을까.

우크라이나의 의도대로 러시아가 핵무기를 쓴 것으로 국제사회가 인정할 경우, 러시아는 많은 주요 파트너들의 지지를 잃게 됐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에서는 서방국가들이 러시아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지위 박탈 문제를 공론화하기 위해 이런 테러가 조직적으로 준비됐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러시아는 지난 925차제에 최근 현실을 더 잘 반영하기 위해 인도와 브라질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으로 가입해야 한다고 공식 제안했다. 국제사회가 아프리카와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국가의 대표성을 확대해야 유엔 안보리의 업무를 민주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전망에 따른 제안이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하루 전인 924일 유엔총회 연설에서 유엔 안보리 이사회와 유엔 전체가 최근 현실에 적응해야 한다면서 아프리카와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국가의 대표성 확대가 안보리 민주화 전망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라브로프 장관은 우리는 특히 인도와 브라질이 아프리카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이사회의 상임이사 자격을 갖춘 핵심 국제 선수이자 합당한 후보자임에 주목한다고 말했다.

특히 북한이 자신의 도발 배경이 미국에 있다는 허위정보를 되뇌고 있다면서 이는 절대 사실이 아니라고 한 뒤 중국과 러시아를 거론하며 안보리 다른 상임이사국들이 북한의 책임을 묻는데 우리와 함께하길 원한다고 언급했다.

미국과 그 동맹국들인 한국, 일본은 안보리 상임이사국과 관련해 미묘한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지난 26일 일본에서 열린 3국 외교차관 협의회에서 미약하지만 이런 분위기가 감지됐다.

이날 오전 도쿄 이쿠라공관에서 열린 협의회 직후 모리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향후 핵실험을 포함해 더한 도발 행위가 있을 가능성 고려하면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역내 억지력 강화와 함께 안전보장이사회를 포함한 유엔 대응, 외교적 대처라는 관점에서 더욱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국을 제외한 한국과 일본은 안보리 이사국이 아니기 때문에 3국 외교차관 회담에서 안보리 협력얘기는 뜬금없어 보인다. 안보리는 프랑스와 러시아 영국 미국 중국 등 5개 상임이사국과, 케냐 가봉 가나 인도 아랍에미리트 아일랜드 노르웨이 알바니아 멕시코 브라질 등 10개 비상임이사국으로 구성돼 있다.

북한이 7차 핵실험을 할 경우 전례 없는강한 대응을 예고한 이번 차관회담에서 일본이 안보리 얘기를 꺼낸 것은 일본의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 노력과 무관치 않다.

또 미국이 동아시아에서 유럽식 핵공유를 추진하거나 한국일본에 전술핵 재배치를 추진하기 위한 예비행동으로 읽히기도 했다. 북한의 핵 위협 고조를 이유로 미국 내에서 대북 전략을 비핵화에서 군축협상으로 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일본이 무게를 싣는 정황도 포착됐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지난 11일 주요 7개국(G7) 정상들의 화상 정상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의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심각하게 주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핵무기 불사용 역사가 계속돼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핵무기의 위협, 더구나 사용은 있어서는 안 된다. 우크라이나를 새로운 피폭지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북한에 대해서도 핵 군축 기운이 고조되고 있다면서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핵 군축일단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고 핵무기를 줄이는 국제사회의 협상에 힘을 싣자는 노선으로, 미국 내에서도 최근 강한 기세로 제기되고 있다.

기시다 총리가 최근 G7에서 유럽(우크라이나)과 동아시아(한반도)에서 핵문제를 비중 있게 거론하고 미국에서 찬반양론이 있는 핵 군축 문제에 힘을 싣는 발언을 한 것은 국제사회에서 책임 있는 선진국의 면모를 보여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 취임하려는 취지로 해석된다.

2023519~21일 열릴 G7 정상회담 개최 예정지는 일본 히로시마다. 히로시마는 기시다 총리가 선출된 지역으로 원자폭탄 피해지역이다. 그는 지난 8월 일본 총리로서는 처음으로 핵확산 방지조약(NPT) 재검토 회의에도 참석했다. 선진국 지도자들이 모이는 기회를 이용해 기시다 총리가 핵 군축 문제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우크라이나가 자신들이 만든 더러운 폭탄을 자국영토에 떨어뜨리고 러시아에게 혐의를 뒤집어 씌우려 한다는 러시아의 주장은 일본의 안보리 상임이사국 추진 노력과도 연결이 되는 셈이다. 이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추론케 한다.

미국과 서방은 막강한 미디어 자원을 총동원한 여론전으로 러시아에 대한 유죄추정의 원칙을 강행할 것이고, 이렇게 조성한 러시아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난을 계기로 러시아는 안보리 상임이사국에서 퇴출되고, 일본이 그 자리를 꿰찬다.”

#더티밤 #더러운폭탄 #러시아 #핵무기 #안보리 상임이사국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