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박지원 전 국정원장(왼쪽)과 서훈 전 국정원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서훈, 박지원 전 국정원장 등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탈북 어민 북송 사건’ 관련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른 문재인 정부 인사들이 오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입장을 표명한다.

더불어민주당 정치탄압대책위는 27일 오전 11시 노영민 전 비서실장과 박 전 국정원장, 서 전 국원장, 이인영 전 통일부 장관, 정의용 전 안보실장이 참석하는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을 연다고 26일 공지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피살된 공무원의 월북을 판단하는 과정에서 첩보 보고서 삭제를 지시하거나 정보를 왜곡한 사실이 없고, 탈북 어민 북송 절차도 적법하게 이뤄졌음을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국정원은 앞서 박지원 전 원장을 2020년 9월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첩보 보고서 등에 대한 무단 삭제를 지시한 혐의로, 서훈 전 원장을 2019년 11월 탈북어민 북송 사건 관련 합동조사를 강제 종료시킨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서해 피격 사건 관련 피살된 공무원 고(故) 이모씨의 월북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에서 이들이 정보를 왜곡했거나 부당한 개입을 했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서 전 원장에 대해선 그가 국가안보실장 근무 당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국방부와 해경 등에 월북 발표, 첩보 삭제 등을 지시한 것으로 보고있다.

#박지원 #서훈 #문재인 #탈북어민 #서해공무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