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현안 건의 위해 26일 이창양 산업부장관·이종호 과기부장관 방문
산업부 수소특화단지 지정에 수소산업 전주기 거점인 경남 선정 건의
과기부 우주항공청 설립, 특별법 제정과 로드맵 마련 조속 추진 요청

image
박완수 경남지사가 26일 경남 현의사업을 건의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2.10.26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박완수 경상남도지사가 26일 이창양 산업부장관과 이종호 과기부장관을 만나 경남도의 현안사업에 대한 지원과 협력을 요청했다.

이날 박 도지사가 정부에 건의한 경남 현안은 수소특화단지 지정, 원자력산업 종합지원센터 구축, 우주항공청 조속 설치, 탄성소재 재도약 등 9개 사업이다.

박 지사는 이창양 산업부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수소산업 생태계 기반 강화를 위한 수소특화단지의 경남 지정을 건의했다. 경남은 수소기업이 전국 두 번째로 많이 밀집해있고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전주기에 걸쳐있는 거점인 만큼, 수소경제를 이끌어갈 수소특화단지의 최적지가 경남이라고 강조했다. 경남도에서 지속해서 건의해온 결과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중점산업에 원자력이 지정된 데에 감사를 표하며, 원자력산업 생태계 강화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원자력산업 종합지원센터 구축과 사업비 지원을 요청했다.

그 외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창원·통영·거제·고성) 연착륙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 방산 중소기업 기술지원과 소재부품 국산화를 위한 방산부품연구원 설립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산업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어 이종호 과기부 장관을 만난 박 도지사는 우주항공청의 경남 사천 설립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큰 기대를 전하며, 우주항공청 설치를 위한 특별법 제정과 로드맵 마련의 조기 추진을 건의했다.

박 도지사는 “우주항공청 경남사천 설립은 대통령 공약이자 국정과제인 만큼 빠른 시일 안에 실현될 것이라는 많은 바람이 있다”라며 우주항공청 설립 로드맵의 연내 발표 등 조속한 추진을 건의했다.

이에 이종호 과기부 장관은 “미국 항공우주국(NASA) 모델을 따라가기 위해 많은 고심을 하고 있다”라며 “연내 우주항공청 설립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회답했다.

또한 우주항공산업 집적지인 서부경남지역에 대한 우주산업클러스터 특화지구 확정과 예비타당성조사 우선 추진을 건의했다. 항공·미래차 등 전략산업에 필수적인 탄성소재 재도약 사업, 5G기반의 기계 제조산업 메타버스 구축, 인공지능 기반 자율제조 생태계 조성 등 경남의 현안이자 국가 성장동력이 되는 사업들에 대한 과기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을 요청했다.

 

 

 

 

 

 

 

 

#박완수 경남지사 #산업부장관 #과기부장관 #경남현안사업 건의 #수소특화단지 경남 지정 건의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