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센터장, 국감장서 사과
무료 서비스 보상안 마련 약속
경영 복귀 여부 질문에는 부정
정청래, 통 큰 보상책 마련 촉구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범수 카카오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방위 종합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손지하 기자]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상 종합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카카오 먹통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그는 질의 과정에서 무료 서비스에 대해서도 보상이 있어야 한다고 인정했지만 직접적인 경영 복귀는 어려울 것 같다는 속내를 내비쳤다.

김범수 센터장은 이 자리를 빌려 전 국민 서비스 이용자께 불편을 드린 점 사과한다카카오도 처음 수익을 내기 시작한 시점부터 데이터센터에 대한 중요성 알기 때문에 2018년부터 우선 투자를 결정했지만 4~5년 걸리기 때문에 준비가 미처 되지 못하는 점에 대해서는 이유를 불문하고 사과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더 적극적으로 많은 부분을 투자해 글로벌 기업가 정도 수준의 동일한 안정성을 갖추는 게 목표지만 시간이 더 걸릴 것 같고 지금은 빠른 복구를 목표로 하겠다고 전했다.

피해 보상에 대해선 약관에 따라 어느 정도, 그 이상 부분을 준비하는 걸로 알고 있고 무료 서비스는 서비스상 전 세계에서도 선례가 없어서 피해 사례를 접수하는 대로, 정리하는 대로 피해받은 이용자나 이용자 단체와 협의체를 만들어서 피해 보상 기준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청래 과방위원장은 카카오 가입자 수가 많기 때문에 수익이 발생하고 브랜드 가치가 커졌다무료·유료 서비스 구분 말고 의원 질의 때 보상에 대해 다시 답변하라고 일축했다.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기정통부 종합국정감사에서 정청래 위원장이 감사 중지를 선언하고 있다.

이후 국민의힘 하영제 의원의 질의에서 김 센터장은 무료 서비스로 카카오가 성장해온 부분에 대해 인정한다. (무료 서비스 보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다만 무료 서비스 보상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내놓지 않았다. 김 센터장은 피해를 접수 중이기 때문에 규모나 보상 종류를 지금은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이 소상공인에게 일괄적으로 지원금(보상)을 지급할 마음이 있나라는 질문에는 모든 걸 검토해서 피해 보상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 일괄적 지원금 지급도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했다.

김 센터장이 카카오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일부 여론에 대해서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허 의원이 대규모 투자가 가능하려면 계열사의 CEO들만으로는 힘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하자 김 센터장은 카카오는 실질적으로 제가 없이 돌아가는 구조가 오랫동안 지속돼 왔기 때문에 제가 무언가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정청래 위원장은 재차 김 센터장에게 통 크게 보상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담대하고 통 크게 (보상해 이 자리를) 국민의 마음을 얻는 자리로 활용할 것을 충언드린다고 강조했다.

또한 올해 4분기 카카오 예상 매출이 얼마냐고 물으며 유·무료 이용자 모두에게 전례 없는 보상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정 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도 전례가 없었고 카카오 먹통 사태도 전례가 없는 재난이라며 코로나19로 전 국민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지 않았냐. 카카오 먹통도 전례가 없는 사태이지만 유료, 무료 서비스를 떠나서 더 많은 보상을 고려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김 센터장은 올해 4분기 예상 매출에 대해 아직 집계가 안 돼서 정확히 모르지만 1.5~1.6조원 정도가 될 것 같다고 답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