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 공동업무 추진 구체화
창업타운 조성, 도심 인근 창업 위한 복합공간 구상 주문
경남과학기술원 유치 추진을 위한 TF 구성 지시
낙동강·황강 취수문제 농업피해 해결에 경남도 역할해야

image
박완수 경남지사가 24일 도청에서 실국본부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2.10.24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박완수 경남지사가 “머지않아 도심항공교통(UAM) 시대가 도래할 것이므로 남해안 관광산업과 연계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남해안 권역 비행금지구역 등 관련 규제를 해소하는 일이 핵심이다”라고 24일 실국본부장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문제는 UAM산업과 우주항공산업의 발전과도 연결되는 만큼, 부산·전남과 함께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박 지사는 창업타운 조성에 대한 검토를 지시했다. “창업 활성화를 위해 창업공간, 기술지원, 편의·주거시설 등 복합공간을 접근성이 좋은 도심 부근 또는 산업단지에 조성할 것”을 강조했다. 이어 “경남의 산업환경을 보면 과학기술 연구, 인재육성을 위한 과학기술원이 필요하다”며 정치권과 협력해 특별법 제정, 기술원 설립 추진을 위한 TF 구성을 주문했다.

과학기술원은 대전·광주·대구·경북·울산 4개 지역에 설립돼 있다.

낙동강과 황강의 취수문제에 대해 “피해를 보게 되는 지역 농민들의 농업 경영대책을 마련해 주는 것이 취수문제 해결의 관건”이라며 경남도 차원에서 대안을 제시해 중앙정부와 협의하고, 농업인들과 논의해나갈 것도 주문했다.

박 지사는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의 설립으로 구체적인 추진이 필요한 때”라며 “개별적인 사업을 각 시도에서 추진하고, 공동업무에 대해서는 사무국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라”고 했다.

이어 도민들의 자긍심을 함양하기 위한 대책 마련도 강조했다. “도민의 날, 도의 상징과 지역 축제 등 도민들이 경남에 대한 정체성과 애정을 가질 방안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공직자부터 소속감과 목적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경남도가 출자출연기관에 업무를 미뤄 해당기관이 본연의 기능에 집중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한편, 작업현장에서 안전 매뉴얼이 이행될 수 있도록 무원이 감독 의무를 철저히 할 것을 주문했다.

 

 

 

 

 

 

 

 

#경상남도 #박완수 경남지사 #출자출연기관 #부울경초광역경제동맹 구체화 #UAM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