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 빠져나가면서 취재진에 “진술 바꾼 적 없어”
李 불법 대선자금 전달 혐의엔 “말할 기회 있을 것”

image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1일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비리’ 관련 1심 속행 공판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 대장동 개발 사업 뇌물 수수 등 의혹으로 재판 중인 유 전 본부장은 전날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됐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홍수영 기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석방 하루만인 21일 검찰 회유와 압박 의혹에 대해 “최소한 뭐에 회유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유 전 직무대리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 심리로 열린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 공판에 피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난 뒤 오후 7시께 재판을 마치고 법원을 빠져나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진술을 바꾼 이유가 무엇이냐’는 취재진 질문엔 “진술을 바꾼 적이 없다”고 답했다. ‘검찰에 정치자금을 받지 않았다고 진술한 적은 없다는 뜻이냐’라는 질문에는 “그런 관련된 건 없다”고 했다.

이밖에 8억원을 건넨 이유가 무엇인지 등 질문에는 답하지 않은 채 택시를 타고 법원을 빠져나갔다. 유 전 직무대리 측 변호인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와 관련, “한 번에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기회가 어느 때가 됐든 형식이나 시기는 나중에 좀 보겠다”고 했다.

유 전 직무대리는 대장동 개발사업 추진 과정에서 김만배씨와 남욱 변호사 등 민간 사업자에 막대한 개발 이익을 몰아주고, 그 대가로 금품을 수수했다는 혐의 등으로 지난해 10월 기소돼 현재 1심 재판을 받고 있다.

그는 지난 4월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추가 구속영장이 발부돼 6개월 더 수감 생활한 뒤 20일 자정 구속기한 만료로 석방됐다.

유 전 직무대리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지난해 4∼8월 김 부원장의 요구에 따라 남 변호사를 통해 4회에 걸쳐 현금 8억여원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대선 경선 자금 명목으로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동규 #검찰회유 #진술번복 #이재명 #불법대선자금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