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0일 “대선에 불법 자금을 1원도 쓴 일 없다”고 말했다. 직전에는 집권당 대선후보였으며 지금도 차기 대선후보로 가장 유력한 인물이기에 이 대표의 발언이 거짓말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막중한 책임감과 도덕성을 담보해야 할 자리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검찰은 전날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해 대선불법자금을 받은 혐의로 체포하고, 김 부원장이 근무하던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민주당 의원들과 당직자들의 저항으로 압수수색은 하지 못했지만 검찰이 그럴만한 단서를 확보했다는 뜻으로도 보이는 대목이다.

물론 이재명 대표 측근이 대선불법자금을 받았다고 해서 그 돈이 그대로 이재명 대표에게 흘러갔다고는 볼 수 없다. 그래서 검찰이 관련 사실을 수사하고 있는 것이다. 이 대표나 민주당 입장에서는 정치보복이나 검찰의 불순한 의도를 의심할 수 있지만, 그 이유 때문에 검찰의 압수수색까지 봉쇄할 일은 아니다. 검찰 입장에서는 조사해야 할 단서가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압수수색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그것이 더 비정상적인 것이다. 게다가 김용 부원장은 지난해 대선후보 당내 경선 때 이 대표의 정치자금을 관리했던 인물이 아니던가. 

김용 부원장은 지난해 4월부터 8월 사이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 등 대장동 개발 사업에 참여한 민간업자들 측으로부터 총 8억원 상당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수사 과정에서 유 전 본부장의 진술이 바뀌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이재명 대표가 검찰수사에 반발하면서 “대선자금이라고 하는데 정권이 바뀌고 검찰 수사진이 바뀌니까 (대장동 업자들의) 말이 바뀌었다”고 말한 것도 이런 배경이다. 정말 말이 바뀐 것인지, 아니면 이번에야 말을 제대로 한 것인지는 좀 더 두고 볼 일이다. 8억원 상당의 돈이라면 명백한 근거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사실 관계 확인도 어렵지 않을 것이다.

이재명 대표는 김용 부원장을 향해 “오랫동안 믿고 함께했던 사람인데, 저는 여전히 그의 결백함을 믿는다”고 말했다. 굳이 검찰 수사를 방해할 일은 더욱 아니다. 일각의 주장대로 결백하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검찰에 대한 불신감이 높다면 최대한 협조한 뒤에 결과를 보고 말하면 된다.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좀 더 당당하게 임했어야 할 일이다. ‘정치보복’이라면 결국 그 실상이 조만간 낱낱이 드러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지금 검찰수사의 의도를 놓고 방해나 정쟁을 벌일 일이 아니다. 검찰수사가 이미 속도를 낸 만큼 성역 없이 수사한 뒤 그 결과를 놓고 시비를 따져도 늦지 않을 것이다. 국민은 단순한 구경꾼이 아님을 잘 알아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