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협동의 디지털 인재 양성 구심점인 ‘디지털 인재 얼라이언스’가 20일 공식 출범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기업과 대학, 정부와 유관 협회들 그리고 청년 멘토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비교적 단촐한 행사였지만 이번에 출범하는 디지털 인재 얼라이언스 사업은 기대하는 바가 적지 않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디지털 경쟁이 갈수록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을뿐더러 최근 한국이 처한 상황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기 때문이다. 게다가 자국 보호주의가 득세하면서 우리도 디지털 인재 양성에 대한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높았다. 비교적 적절한 시점에 정부의 의지가 돋보이는 대목이다.

이날 출범한 ‘디지털 인재 얼라이언스’는 최근 정부가 발표했던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과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에 대한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기관만 보더라도 정부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다. 정부 부처 외에도 현대차와 LG·KT 등 대기업을 비롯해 한국인터넷기업협회와 한국소프트웨어협회 등 유관 협회들이 참석했다. 그리고 SW중심대학협의회와 AI대학원협의회 등 대학 측도 함께 했으며,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의 핵심 공공부문도 동참했다. 투자와 교육, 협업과 지원을 강화한다면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출범식에서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디지털 인재 얼라이언스는 공공이 주도해온 혁신의 방식을 민간 중심으로 재편하기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민간의 자발적 참여와 혁신에 초점을 맞추되 정부를 비롯한 공공부문이 이를 뒷받침하면서 우리 사회의 경제와 산업 등 다양한 부문까지 디지털 혁신의 성과를 끌어 올리겠다는 전략이다. 디지털 혁신과 창의성 개발은 민간 부문의 강점이 확실하게 담보할 수 있는 영역이다. 그러나 정부와 공공 부문의 지원 없이는 교육과 혁신의 지속성을 담보하기가 어렵다. 시간도 많이 걸릴 수밖에 없다. 따라서 민간과 공공의 유기적인 협력이 긴밀하게 이뤄져야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의미다.

윤석열 정부가 이미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을 선언했다. 일각에서는 실현성에 의문을 보내기도 했지만 이제 구체적인 행동에 나선 셈이다. 민간의 혁신과 창의성을 강조한다면 그에 맞게 범정부 차원의 뒷받침은 필수다. 그래야 그 수준에 맞게 기업을 비롯해 대학과 기관들도 행동에 나설 것이며 인재들이 모여들 것이다. 이런 각 부문의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때 디지털 강국 대한민국을 이끌 새로운 주역들이 탄생할 수 있다. 디지털 인재 양성은 결국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투자다.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 지원과 국민의 각별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