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경남 통영시 소재 대우조선해양 전경. (제공: 대우조선해양)

사장 측근 운영 컨설팅업체에

연속 수의계약으로 5억 집행

사무실·집기도 모두 무료제공

‘특혜’ 고강도 감사 추진 촉구

[천지일보=최혜인 기자]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사장이 과거 대우조선 시절부터 알고 지낸 지인의 업체와 컨설팅 용역을 5년 연속 수의계약으로 맺으며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0일 대우조선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의원에게 제출한 ‘대우조선해양 컨설팅 용역 계약 현황’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지난 2018년 4월 컨설팅 용역 계약을 특수선사업본부 ‘더프라임컨설팅컴퍼니’와 맺고 현재까지 계약을 이어가고 있다.

대우조선은 2018년 이후 현재까지 총 5개 업체와 컨설팅 용역을 체결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그중 5년 연속으로 6회에 걸쳐 컨설팅 계약을 체결한 업체는 의혹이 제기된 해당 업체가 유일했다.

이 업체는 지난 2016년 11월 대우조선에서 퇴직한 최모씨가 퇴직과 동시에 같은 달에 설립한 컨설팅업체다.

강민국 의원은 “최 대표는 과거 대우조선 해외 자회사 법인장·선박보증관리부 등에서 근무했으며, 박두선 사장과는 오랜 친분을 가진 인사”라며 “지난 2018년 3월 박 사장이 특수선사업본부장에 부임하자마자 다음 달인 4월에 특수선사업본부와 지인인 최모씨가 대표로 있는 업체가 용역 계약을 맺었다”고 주장했다.

박 사장이 특수선사업본부장으로 취임한 이후 대우조선이 해당 업체와 5년 연속 수의계약을 맺으며 집행한 보수비용은 총 5억원 가량에 달한다. 강 의원은 “고액 계약금 지급에 근거 없는 각종 특혜를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해당 업체는 임대차계약서를 맺지도 않았는데 본사 내 사무실에 공간을 지원받고 있다. 본사 3층 특수선 프로젝트 매니저 사무실 내에 부서장급 규모의 공간과 집기 비품·전산기기를 제공받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대우조선해양과 업무 계약을 맺은 43개 개인사업자 중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개인사업자가 15개 업체인데, 유일하게 해당 업체만 사무실을 제공받고 있다고 강 의원은 전했다.

특히 사무실을 일체의 사용료 없이 5년째 사용하고 있으며 사무실 집기 비품과 전산기기 등도 모두 무상으로 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계약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특수선 본부 지제상금 회수 및 사전 예방, 하자보증 관련 주요 클레임 해결 지원, 계약 특수 조건 자문 등’인데, 이는 법무팀 또는 대우조선해양 내 담당 부서들이나 법무팀 업무와 중복되는 일들이라는 지적이다. 현재 대우조선해양 법무팀은 법무기획부·국내법무부·국제법무부로 구성돼 직원 수만 24명인 데다 그중 15명은 국내외 변호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게다가 ‘법률 업무는 제외한다’고 계약서에 명시돼 있지만 논란의 업체가 대우조선해양 특수선사업본부에 제출한 주요 업무 성과 목록에는 적지 않은 법률업무 검토 자문이 이뤄져 왔다고 강 의원은 부연했다.

이런 상황에서도 산업은행은 관련 문제들에 대해 파견 나간 관리단으로부터 이렇다 할 내용을 보고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민국 의원은 “국민 혈세 수조원을 정상화 지원자금이라는 명목하에 대우조선해양에 투입해 산업은행의 관리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인 업체를 수의계약으로 5년 연속 용역 건을 챙겨 주고 지원 근거도 없는 사무실 제공 및 각종 집기 등을 무료로 주는 행위는 비판받아 마땅한 도덕적 해이의 극치”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연속 수의계약 과정에서 위법 여부나 계약서상 내용을 따르지 않은 자문 용역 보고서는 없는지 또한 근거 없이 지원된 각종 특혜에 대해서도 점검해 그 결과를 제출하기 바란다”며 강도 높은 감사 추진을 촉구했다.

#대우조선해양 #지인 #회사 #연속 수의계약 #특혜 의혹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