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로 가성비 상품 인기에 자체 PB 상품 강화 필요
MZ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 30대 워킹맘 공략

image
고객이 롯데마트 김포공항점 냉장냉동식품 코너에서 요리하다를 쇼핑하고 있다. (제공: 롯데마트)

[천지일보=조혜리 기자] 롯데마트가 13일 HMR(가정간편식) 브랜드 ‘요리하다’ 리론칭을 통해 롯데의 대표 HMR 브랜드로의 도약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롯데마트는 다양한 PB상품 중에서 ‘요리하다’를 주력 상품으로 선택한 이유는 ‘런치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는 외식 물가와, 이에 따라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신장하고 있는 가정간편식 시장의 성장성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실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HMR 시장은 지난 2020년 4조원을 돌파해 2016년 대비 2배 수준으로 성장했으며, 2022년에는 5조원 규모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고물가 시대에 대형마트 PB 상품에 대한 고객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롯데마트는 ‘요리하다’의 리뉴얼을 통해 PB 경쟁력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리론칭 하는 ‘요리하다’는 ‘집에서 즐기는 셰프의 레시피’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브랜드 명을 제외한 컨셉, 전략, 패키지 등 모든 것을 새롭게 바꿨다.

우선 주요 고객의 범위를 ‘바쁜 일상 속 미식 생활을 추구하는 30대 워킹맘’으로 명확하게 설정했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30대 워킹맘’은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긴 식사를 원하지만, 바쁜 일상으로 가족들의 식사를 준비할 시간이 부족하며, HMR의 편리함은 알지만 맛과 건강에 있어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해 완벽히 신뢰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또 최신 트렌드에 관심이 많고, 유명 맛집은 줄을 서서라도 먹고 SNS에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즐긴다.

이처럼 30대 워킹맘이 중요시하는 ‘미식, 안전한 식재료, 간편함, 트렌드’ 등이 새로운 ‘요리하다’를 구성하는 기초다. 롯데마트는 강레오 센터장 외 7명의 셰프가 레시피를 개발했다. 또 롯데중앙연구소를 활용한 자체 품질검사, 식품안전 전문업체를 통한 위생 진단 및 검사, HACCP 인증까지 총 3단계 검증을 통해 안심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한다. 

바쁜 워킹맘의 특성을 고려해 한 끼 상차림까지 20분 내 완료할 수 있게 조리 과정이 쉽고 간단하다. 이와 함께 식재료 내 비주얼적 요소를 강화해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한다. 

요리하다 리론칭은 롯데마트의 MZ세대 직원 20명이 이끌었다.

이들은 매주 시장조사와 설문을 진행해 요리하다의 트렌디한 컨셉과 디자인을 결정했다. 이와 더불어 외식에 관심이 많은 MZ세대 직원과 3040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내부 테스트를 통해 30여회의 레시피 수정을 거쳐 상품화했다. 

리론칭되는 요리하다 상품은 총 66가지로 그중 11가지는 이번에 개발한 신제품이다.

대표적으로 MZ세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유명 맛집의 대표 메뉴를 벤치마킹한 ‘쿵파오 치킨’ ‘만다린 오렌지치킨’ ‘새콤바삭 유린기’ 등 중식 3종을 선보인다. 요리하다는 롯데마트와 롯데슈퍼, 롯데온에서 판매된다.

정재우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달라진 ‘요리하다’를 보여드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며 “맛, 안전한 식재료, 트렌드가 전부 담긴 HMR 상품을 지속 개발해 ‘요리하다’가 롯데의 대표 HMR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 #롯데쇼핑 #가정간편식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