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이었으면 경질감”

image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 (제공: 허은아 의원실)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이 11일 윤혜정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장을 향해 중요한 자격증 시험인 국가자격기술시험에서 매회 문제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허 의원은 이날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 관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말한 뒤 특히 문재인 정부 때 만들어진 빅데이터 분석 기사 자격증 이 부분에 문제가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격증을 취득하면 학점에서 20학점을 인증하고 공공기관에서는 채용 가점을 준다고 해서 연간 1만여명이 응시하는 시험이니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응시자 80% 이상이 20~30대 청년들이다. 실제 시험 치른 지 2년밖에 되지 않았음에도 올해 10월까지 시험을 합하면 응시료로 받은 금액이 106500만원에 달한다. 비용도 상당히 들고 있다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작년 7월 실기시험 채점 오류로 응시생 100명 이상이 0점 처리된 적 있다“489명이 불합격에서 합격으로 변경됐고 19명이 합격에서 불합격 번복 처리했다. 떨어진 줄 알고 입사서류 접수를 포기했는데 알고 보니 합격이었고 합격한 줄 알고 회사에 자격증 제출했는데 불합격이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필기시험도 마찬가지다. 작년 4월과 10월 모두 문제오류가 있었다수능이었으면 위원장님은 진작에 경질감이라고 질타했다.

허 의원은 사고가 3번 있었는데 시험이 이렇게 엉망으로 운영했으면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과학기술부는 현장 실태를 딱 한번 했다고 한다. 올해 101일 필기시험 당일이라며 관심 부족인지 청년 무시인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허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한 피해가 없는 것인가라고 묻자 윤 원장은 문제 오류 발생으로 혼란을 야기시킨 점에 대해라고 직접적인 답변을 회피했다. 그러자 허 의원은 피해가 있는 겁니까라고 재차 묻자 윤 원장은 예 인정합니다라고 답했다.

이후 허 의원은 윤 원장에게 수험생에게 사과할 것, 피해입은 33000명의 응시료 전액 환불할 것, 문제 오류와 관련 공지를 삭제했던 관계자를 문책할 것을 촉구했다.

#허은아 #과방위 #국정감사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국가자격기술시험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