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Y, 삼바 4공장 준공식 참석
출범 10년만에 생산능력 1위
CDMO 등 신성장 동력 발굴

image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가운데)이 11일 세계 최대 바이오의약품 생산 시설인 삼성바이오로직스 제4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 (왼쪽부터) 피에 캐티뇰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조센터장, 최성안 삼성엔지니어링 사장,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 이 부회장,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 노균 삼성바이오로직스 EPCV센터장, 제임스 박 삼성바이오로직스 글로벌영업센터장. (제공: 삼성전자) ⓒ천지일보 2022.10.11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1일 삼성바이오로직스 송도캠퍼스를 찾아 향후 10년간 바이오 사업에 7조 5000억원을 추가로 투자하고 4000명 이상을 신규 채용해 ‘초격차’를 완성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 부회장은 이날 인천광역시 연수구에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송도캠퍼스의 제4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 이 부회장이 삼성바이오로직스 송도캠퍼스를 찾은 것은 지난 2015년 삼성바이오로직스 제3공장 기공식 이후 7년 만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제4공장은 생산 능력이 24만리터(ℓ)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 공장으로, 연면적은 약 21만㎡(약 7만 2000평)로 축구장 29개 규모다. 이달부터 부분 가동을 시작했다. 4공장이 가동됨에 따라 삼성은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 총 42만ℓ를 확보해 바이오의약품 위탁 개발·생산(CDMO) 사업 시작 10년 만에 글로벌 1위로 올라섰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현재 글로벌 20대 제약회사 중 12곳을 고객사로 유치해 바이오의약품을 위탁생산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부분 가동을 시작한 4공장이 정상 가동되는 내년부터는 생산 능력이 총 60만ℓ까지 확대된다. 이를 통해 글로벌 바이오 CDMO 시장에서의 ‘초격차’ 우위를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삼성 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바이오 사업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는 2015년 중국 보아오포럼에 참석해 “삼성은 정보기술(IT), 의학, 바이오의 융합을 통한 혁신에 큰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런 혁신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더 적은 비용으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image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오른쪽)이 11일 세계 최대 바이오의약품 생산 시설인 삼성바이오로직스 제4공장 찾아 생산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제공: 삼성전자) ⓒ천지일보 2022.10.11

이 부회장은 이날 4공장을 직접 점검한 후 삼성바이오로직스 및 삼성바이오에피스 경영진을 각각 만나 CDMO 및 바이오시밀러 사업 중장기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삼성은 바이오를 반도체에 버금가는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기 위해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하고 있는데, CDMO 분야에서는 앞으로 5공장, 6공장을 추가로 건설하고 생산 기술 및 역량을 고도화해 ‘글로벌 바이오 의약품 생산 허브’ 역할을 수행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4공장 건설로 기존 공장 부지를 모두 활용해 ‘제2 바이오 캠퍼스’를 새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32년까지 향후 10년간 바이오 사업에 7조 5000억원을 투자하고 4000명 이상을 직접 고용할 예정이다. 11만평 규모의 제2 캠퍼스를 조성하고, 이곳에 공장 4개를 추가로 건설해 바이오 분야에서의 ‘초격차’를 완성한다는 것이다. 삼성 측은 “제2캠퍼스에는 국내 바이오 벤처 기업 육성을 지원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도 설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6개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시판 중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앞으로 제품 파이프라인을 더욱 확대해 글로벌 수준으로 사업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특히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재 항암·항염 치료제 위주로 구성된 파이프라인을 앞으로 안과, 희귀질환, 골다공증 등 난치병 분야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image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에서 두 번째)이 11일 세계 최대 바이오의약품 생산 시설인 삼성바이오로직스 제4공장을 찾아 생산 시설을 직접 점검하고 있다. (제공: 삼성전자) ⓒ천지일보 2022.10.11

#이재용 #삼성바이오로직스 #바이오 #초격차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