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청소년 해외교류도시축전. (제공: 시흥시청) ⓒ천지일보 2022.10.09

[천지일보 시흥=김정자 기자] 경기 시흥시가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시흥ABC행복학습타운과 시흥시 일원에서 16개국 300여명의 국내외 청소년들이 함께한 글로벌 청소년 축제 ‘2022 해외교류도시축전’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그간 코로나19로 침체됐던 국제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해외 및 국내 각지에서 온 외국인 방문단과 유학생 등 30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시흥의 청소년들과 다양한 문화를 공유하고, 세계사회시민으로서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했다. 

지난 4일부터 7일까지는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한국 등 4개국 청소년들이 ‘우리나라, 우리도시의 자랑하고 싶은 곳’이라는 공통주제를 통해 미술작품을 공유하는 ‘아시아청소년 미술교류전’을 개최해 각국의 문화 다양성을 이해하고, 우정과 화합을 도모했다.

본 행사가 개최된 8일 오전에는 재한 외국인들 120여명과 시흥갯골생태공원을 방문해 ‘헬로, 시흥앰배서더’를 진행해 시흥의 역사를 소개하고, 도시의 매력을 이해할 수 있는 일일 가이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친밀한 교류의 장을 만들었다. 

이 활동에 참여한 한 해외 참가자는 개인 SNS에 활동 내용을 업로드하며 “내가 살고 있는 나라에 ‘대한민국 시흥’이라는 도시를 알리는 외국인 홍보대사가 된 듯하다. 짧지만 잊지 못할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었고, 시흥시 청소년들과 글로벌 프렌드십을 나누게 돼 기쁘다”는 소감을 밝혔다. 

또한 시흥ABC행복학습타운 운동장 특설무대에서는 ‘We, 함께하는 국제교류’라는 슬로건으로, 국내외 청소년들과 시민들이 함께하는 K-댄스 챌린지 활동과 궁중 전통한복의상 퍼레이드 쇼가 개최돼 다시 한 번 한국문화의 국제적 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각국의 전통예술 공연과 대중문화까지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져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축제 한마당이 됐다. 

시 관계자는 “글로벌 청소년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특색 있는 국제교류 활동의 장이 마련돼 많은 청소년들이 참여하며 뜻깊은 자리가 완성됐다”며 “앞으로도 미래 세대를 이끌어갈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활발한 지원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