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호, 인노회 이적단체 판단 “사법부 따르겠다”

image
[서울=뉴시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10.04.

[천지일보=김누리, 최혜인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밀정 의혹’을 받고 있는 김순호 경찰국장에 대해 “인사 조치 사유를 발견하지 못했다”며 유임을 시사했다. 

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의 행안부 국정감사에서 이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이성만 의원으로부터 관련 질의를 받고 “여러 다양한 의견을 들어봤다. 인사 조치할 특별한 사유를 발견하기 어려웠다”고 답했다.

앞서 이 장관은 지난 8월 국회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김 국장을 경질해야 한다는 야당의 요구에 대해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는데 이번에 유임 의사를 명확히 밝힌 것이다.

김 국장은 1989년 노동운동단체 인천부천민주노동자회(인노회) 동료들을 밀고하고 그 대가로 경찰에 대공요원으로 특채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국군보안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의 녹화사업(사상전향 공작) 대상자로 끄나풀 노릇을 하면서 노동 운동 동료들의 동향을 적극적으로 보고했다는 의심도 받았다.

이 장관은 “김 국장을 유임하기로 생각한 것은 3가지 이유가 있다”면서 “이른바 밀정이나 배신에 대한 추측만 있을 뿐, 뚜렷한 증거가 없다는 점, 지난 30년 동안 인노회가 이적단체라는 판단이 있었다는 점, 김 국장이 30년 동안 경찰에서 성실히 일하며 지난 정부서 ‘경찰의 별’인 경무관으로 승진했다는 점 등이다”라고 밝혔다. 

이에 이성만 의원은 “안타깝고 개탄스럽다”면서 “밀정 의혹이 있는 김 국장을 그대로 두는 것은 국민 정서에 반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여야는 인노회 피해자 이성우씨 등 2명의 참고인을 불러 밀정 의혹 및 인노회 관련 논란을 다뤘다.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한 이성우씨는 당시 김 국장이 밀정이었다는 정황을 증언하기도 했다. 이씨는 “1989년 4월 말 (경찰에) 연행됐던 (인노회) 회원들이 부천지구 조직도를 보고 추궁당했다”며 “그런 조직도를 그릴 수 있는 사람은 여러 정황으로 볼 때 한 사람으로 특정되고 그게 김 국장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는 김 국장을 매우 의심하고 있고, (김 국장으로부터) 정상적인 해명을 듣지 못했다”며 김 국장이 과거를 회상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국감에 출석한 김 국장은 인노회가 이적단체라고 했던 기존 입장을 번복했다. 그는 민주당 의원이 ‘지금도 (인노회를) 이적단체라고 생각하느냐’라고 묻자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겠다”고 답하며 말을 아꼈다.

김 국장은 잠적 당시 인노회 회원들에게 알리지 않은 이유에 대해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국정감사 #이상민 #김순호 #밀정 #인노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