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한 대형서점에서 학생이 한국사 교과서를 고르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교원단체 “사교육 조장 피할 수 있어”
현직 교사 “교육 방식 변화가 우선”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대학수학능력시험에 한국사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하는 방안이 정부에서 검토 중인 가운데 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지난달 교총은 한국사 수능 필수화에 대해 ‘찬성’ 입장을 표명했으나, 전교조는 1일 ‘반대’의 뜻을 밝혀 교원단체와 현직 교사 간 대치가 격화되고 있다.

전교조는 1일 한국사 수능 필수화에 대한 반대 의견서를 청와대와 당정, 교육부 등에 전달했다.

전교조는 “한국사 수능 필수화는 역사 교육을 더욱 악화시키는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가)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는 정책을 편다고 해 놓고 입시 위주로 한국사 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모순된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진도와 시험압박에 쫓겨 학생들의 역사인식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수능 필수화에 앞서 교육 내용과 수업 방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교총은 정부의 한국사 수능 필수화 결정에 ‘찬성’한다며 교육부의 신속한 여론 수렴 과정 이행을 촉구했다.

김무성 교총 대변인은 “‘표준화 고교 한국사 시험’이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등은 또 다른 사교육을 조장할 수 있다”며 “‘한국사 수능 필수과목 지정’이 청소년의 한국사 역사인식 강화에 가장 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사는 단기간에 몰아서 가르치는 ‘집중이수제’에서 제외해야 한다”며 “1~3학년 전교생에게 꾸준히 알리는 수업 방법이 실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역사 과목은 (학력) 평가기준에 넣어 어떻게 해서든지 (성적에) 반영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새누리당과 정부는 청소년들의 역사 인식 제고를 위해 ▲한국사의 수능필수 과목 지정 ▲표준화된 고교 한국사 시험 도입 ▲현행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활용 ▲고교 자체적인 한국사 평가 강화 등 4개 안을 검토 중이다.

역사 전문가들은 ‘한국사 수능 필수화’ 선택 여부는 시간을 두고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북대학교 사학과 주보돈 교수는 “학생들에게 한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암기형으로 할 것인가 다른 형태로 가르칠 것인가 등을 고민해야 한다”며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찾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현장교사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해서 한국사 수능 필수화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며 “자칫하다간 학생들이 한국사에 대해 흥미를 잃을 수 있기 때문”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 교수는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한국사의 중요성을 깨닫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정부는 다양한 종류의 역사책을 편찬해 초·중·고생이 어디서든지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