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종평위 해명 요구에 재발 방지 약속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미래창조과학부 기독선교회의 공격적인 선교전략 논란이 일단락됐다. 미래부는 관련자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고 있으며, 엄정한 처리가 이뤄질 것이라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지난 4일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는 미래부가 ‘미래창조과학부 기독선교회 언론보도 관련 처리상황 통보’라는 제목으로 발송한 해명 공문을 접수했다. 이는 지난 6월 24일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가 발송한 ‘미래창조과학부 기독선교회 사업계획안 관련 공식 해명 요청의 건’ 공문에 대한 회신이다.

미래부는 해당 문건의 작성 경위에 대해 “미래부 직원 1명(부내 기독선교회 회원)이 개인차원에서 동 선교회의 활성화를 위한다는 목적으로 작성했다”며 경위를 설명했다.

아울러 문서가 유출된 배경에 대해서는 “지난 6월 초순경 선교회에 관심이 많은 미래부 출입기자(기독교인)로부터 ‘미래부 기독선교회 정기예배 일정표’를 관심이 있는 다른 출입기자들에게도 알려달라는 요청을 받고, 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일정표뿐만 아니라 ‘언론보도 문건’까지 포함해 제공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또한 논란이 된 해당 공무원의 ‘공무원 종교 중립 의무 위반’ 의혹과 관련해서는 “공무원의 종교중립 위반 여부는 문화체육관광부 훈령인 ‘공직자 종교차별 신고센터 설치‧운영 규정’에 의거,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위반 여부를 별도로 조사하고 있다”며 “조사 결과에 따라 앞으로 이 사안을 엄정히 처리할 계획”이라고 다짐했다.

미래부는 향후 유사사례 발생을 막기 위해 직장교육 등을 강화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