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빈소가 20일 오후 3시부터 국회광장에 마련된다. 최경환 비서관은 이날 8시 브리핑을 통해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임시 빈소는 오전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유지되며 공식빈소는 국회광장에 설치한다고 밝혔다.

최 비서관은 입관 진행 과정도 결정됐다고 전했다.

오전 11시 45분에 가족들이 1층 안치실에 모인 후 50분간 염습과 용안화장이 진행되며, 수의는 이희호 여사가 오래 전에 준비해둔 것을 사용한다. 

오후 1시 25분부터 천주교 의식으로 입관 예절이 진행되고 의식은 윤일선 서교동 주임신부가 20분간 거행한다. 이어 김 전 대통령 측근과 몇몇 비서진들만의 참관이 진행된다.

이후 국회빈소가 모두 준비되었다고 연락이 오면 운구가 시작된다. 김 전 대통령의 관은 일반 목관을 사용하고 전문용어로는 ‘향상감 고급관’이라 부른다.

운구 시 앞에 선도차, 경찰차, 경호차가 서게 되고 캐딜락 영구차가 뒤따른다. 조수석에는 영정을 든 손자 김종대(김홍업 씨 장남) 군이 앉고 뒷자석에는 차남 김홍업, 삼남 김홍걸 씨가 앉는다.

국회에 운구차가 도착하면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도열해서 맞이하기로 했다.

오는 23일 열린 영결식의 장례위원들은 곧 선정될 예정이며, 참석을 원하는 모든 국민들이 국회광장 영결식에 참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 비서관은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절차만 진행되면 모든 분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하겠다. 그것이 국장의 정신에 맞다”며 “자세한 절차는 국회에 들어가서 자세히 말하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