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아시아의 젊은 사회적 기업가 및 예비 사회적 기업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아시아 협력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2013 아시아 청년 사회적 기업가 캠프’가 24일 개막 포럼을 시작으로 4박 5일간의 일정에 나선다.

영국문화원과 인텔코리아의 공동주관으로 시행되는 이번 캠프는 기술 기반의 아이템으로 사회혁신을 꿈꾸는 아시아 6개국 청년 사회적 기업가들이 참가한다. 참가자들은 한국, 대만, 미얀마, 베트남, 태국, 필리핀에서 각국 영국문화원과 인텔의 추천을 통해 선발된 35명의 16세~35세 청년들이다.

개막일인 24일에는 ‘사회적 기업가들의 국제 진출을 위한 역량 강화’를 주제로 개막 포럼을 개최한다. 중소기업청의 글로벌 청년창업 활성화 사업 소개 및 코트라(KOTRA)의 개도국 협력 비즈니스 모델 개발 사례 발표에 이어, 한국 청년 사회적 기업의 해외 협력 및 진출 사례로 새롭게 떠오르는 폐기물 관리 솔루션 제공업체 ‘이큐브랩’의 사례를 나누는 자리가 마련된다.

25일과 26일에는 영국 사회적 기업인 익스트림 스포츠 청소년 테마파크 ‘아드레날린 앨리’의 부회장이자 청년 사회적 기업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는 필립 툴바(Phillip Tulba)가 개발 역량 교육을 진행한다.

영 파운데이션(Young Foundation), 엔터프라이즈 유케이(Enterprise UK) 등 영국의 사회적 기업과 제3 섹터에서 10년 이상 일했던 경험을 토대로 아시아 청년들에게 사회적 기업 프로젝트 개발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캠프 마지막 날에는 다른 국가 참가자들과 팀을 이뤄 아시아 협력 프로젝트 개발안 프리젠테이션 대회가 열린다. 우승팀은 프로젝트 개발비로 상금 약 5000달러를 받고, 성공적인 프로젝트 실행을 위해 추후 사회적 기업 지원 기관으로부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컨설팅을 받게 된다.

전반적인 캠프 활동을 토대로 우수팀도 선발한다. 선정된 팀은 8월 대만에서 개최되는 사회적 기업가 포럼인 ‘APEC Start-up Accelerator Leadership Summit 2013’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사회적 기업가 대회인 ‘Intel APEC Challenge’에 참가 지원을 받게 된다.

또한 대만에서 우승한 팀은 10월에 유씨버클리에서 열리는 ‘2013 인텔 글로벌 창업가 대회’에서 역량을 뽐낼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