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북한이탈주민 국내 정착 지원 활성화 대책 추진

▲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충남도 안희정 지사가 14일 ‘북한이탈주민의 국내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북한이탈주민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안희정 지사는 아산시 북한이탈주민쉼터에서 북한이탈주민과 정착지원 관계자 등 30여 명과 정착지원 사업에 대한 생생한 의견수렴의 기회를 가졌다.

충남도는 북한이탈주민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남북한 통합과 상호 신뢰형성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활성화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북한이탈주민의 성공적 정착은 가장 의미 있는 통일 준비작업”이라며 “그동안 수혜적이고 단기적인 지원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해 남북한 주민 간 신뢰형성을 통해 통일시대를 대비하자”고 말했다.

충남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 거주 중인 북한이탈주민은 총 882명(2013년 5월 31일 기준)으로 최근 들어 크게 늘고 있는 추세이지만, 가치관과 문화의 차이 탓에 경제적 자립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북한이탈주민 중 여성과 청소년의 비중이 늘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정책지원과 지역별 고른 서비스 제공에서는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 안희정 지사가 14일 아산시 북한이탈주민쉼터에서 북한이탈주민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에 따라 도는 남북한 지역주민의 통합과 상호신뢰를 위해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정책으로 ▲지역사회 적응·자립 ▲남북한 주민화합 ▲청소년의 건강한 적응 ▲민관 협력체계 구축 등 4개 분야 12개 과제를 설정·추진한다.

세부적으로 지역사회 적응·자립 분야는 ▲지역적응센터 추가 설치 및 운영 활성화 ▲북한이탈주민 사회적기업 육성 ▲북한이탈주민 공무원 채용 ▲정신건강 관리 프로그램 운영 등 4개 과제를 추진한다.

남북한 주민화합 분야로는 ▲자원봉사단 운영 ▲이북5도민회와 함께하는 남북가족 자매결연 ▲찾아가는 통일교실 운영 등이다.

또 청소년의 건강한 적응 분야로는 ▲학교 밖 청소년 학업지원 ▲지역 대학생과 1:1 멘토링 ▲청소년 역량 강화 캠프가 추진되며 민관협력 체계구축 분야로는 ▲지역협의회 운영 활성화 ▲실무협의체 구성·운영 등이 추진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