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계종 로고.
조계종 환경위원회(위원장 주경)는 현 정부가 추진하려는 4대강 정비사업과 지리산 댐 건설 그리고 자연공원 내 케이블카 설치 등의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지난 6월 정부는 사상최대 예산인 22조가 소요되는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을 최종 확정,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조계종 환경위는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4대강 정비사업은 자칫 이 국토의 생명력을 비롯해 역사와 문화유산을 송두리째 파헤쳐 훼손하고 파괴하는 대재앙을 부를 수도 있다는 것을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환경위는 “4대강 정비사업을 추진하면서 법에서 정한 예비타당성 조사, 환경 및 수질변화진단, 역사문화유산보존방안 등 최소한의 검증 절차도 없이 대규모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많은 전문가들과 국민들이 심히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더욱이 이런 대규모 사업을 현 대통령의 임기 내에 완료하려 한다는 것은 일반인의 상식으로도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또한 “자연공원 내에 관광용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것과 영산인 지리산에 댐 건설을 추진하는 것은 국토 재앙과 환경 파괴를 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위는 “정부가 추진하려는 대규모 개발사업은 충분한 사전검토와 국민적 합의가 우선돼야 한다”면서 사업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