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부 대변인 "중국ㆍ러시아, 대북한 우려 공유"

(워싱턴=연합뉴스) 미국 정부는 4일(현지시간) 북한이 국제사회의 지원을 원한다면 전쟁도발 위협을 즉각 중단하고 국제사회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빅토리아 뉼런드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존 케리 국무장관은 북한이 지금과 다른 선택을 한다면 이에 응답할 것이라는 입장을 명확하게 밝혔다"면서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에 대한 그들의 반응은 더 공격적인 언사였다"고 지적했다.

뉼런드 대변인은 그러면서 "그들이 자기 주민들을 위한 국제사회의 경제적 지원을 원한다면 국제의무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날 북한의 미국을 상대로 한 '핵타격 비준' 발표에 대해 "이는 북한의 고립을 심화하고 국제사회의 지원을 더 어렵게 할 뿐"이라면서 "그들은 다른 선택을 할 수 있음에도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뉼런드 대변인은 최근 한반도 문제에 대한 중국과 러시아의 공조 여부와 관련, "두 차례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에서 보여주듯 모두 북한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고 있다"면서 "효과적인 접근을 위해서는 이런 단결력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케리 장관과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이 전날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전했다.

뉼런드 대변인은 또 한국의 독자 행동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으나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케리 장관과의 공동기자회견에서 강력한 (대북) 억지가 필요하고 이는 미국과의 연합을 통해 조율된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면서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아울러 "양국은 서로 완전하게 투명한 관계, 소통, 동맹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특히 최근 추가적인 억지 조처를 했고 모든 단계에서 채널을 열어놓고 있다"고 강조했다.

뉼런드 대변인은 이밖에 북한이 전날 '핵타격 비준'을 백악관과 펜타곤(국방부)에 통보했다고 밝힌 것과 관련, "내가 알고 있기에는 통보는 없었다"면서 "국영매체에서 나온 공격적인 언사였을 뿐"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최근 장거리로켓 발사와 3차 핵실험을 강행했을 때 사전 통보가 있었다는 점을 확인했던 그는 "이번에는 통보가 없었던 걸로 안다"면서 "그렇지 않다면 다시 알려주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