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현정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봄을 맞아 산행 시 독초를 나물로 오인했다 섭취하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를 당부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본격적인 봄나물 섭취시기를 맞아 봄나물 섭취 시 주의사항 및 올바른 주의법 등을 소개했다.

특히 봄철 산행 시 독초를 나물로 오인해 섭취하거나 일부 봄나물을 잘못 섭취하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더불어 봄나물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없어 야생 식물류를 함부로 채취하거나 섭취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도시 하천변 등에서 자라는 야생 나물은 농약, 중금속 등의 오염이 높을 수 있어 가급적 채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주로 생채로 먹는 달래, 돌나물, 참나물 등은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수돗물에 3회 이상 깨끗이 씻은 후 조리하면 잔류농약, 식중독균 등으로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봄나물을 보관할 때는 뿌리에 묻은 흙을 제거하고 비닐이나 뚜껑이 있는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봄나물 고유의 향기와 영양성분을 오래 보존할 수 있다.

달래, 돌나물, 씀바귀, 참나물, 취나물, 더덕 등은 생으로 먹을 수 있지만 두릅, 다래순, 원추리, 고사리 등은 식물 고유의 독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반드시 끓는 물에 데쳐 독성분을 제거한 후 섭취해야 한다.

원추리는 성장할수록 콜히친이란 독성분이 강해지므로 반드시 어린 순만 섭취해야 하며 끓는 물에 충분히 데친 후 차가운 물에 2시간 이상 담근 후 조리해야 한다.

봄나물 조리 시 소금은 되도록 적게 넣고 대신 들깨가루를 사용하고 생체는 소금보다 식초를 넣으면 봄나물이 가진 본래 향과 맛을 살리면서 동시에 저나트륨식 건강요리를 즐길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