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서울시가 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에 주는 처리비용이 t당 11만∼12만 원으로 인상된다.

서울시는 지난 12일 한국음식물류폐기물자원화협회(음자협)와 음식물자원화방식 및 음폐수처리방식별 처리비용 산정 예정가격을 현재 1t당 8만 원에서 11∼12만 원으로 정하기로 합의했다고 14일 밝혔다.

서울시 내 25개 자치구 중 음식물쓰레기를 자체 처리하는 곳을 제외한 15개 자치구는 앞으로 이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업체들과 협의를 거쳐 인상가격을 구체적으로 정한다. 이번 단가는 환경부의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민간업체의 폐기물 처리방식, 물가인상률, 처리시설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산정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들은 지난 1월 처리비용 증가에 따른 가격인상을 요구해 일부 자치구와 갈등을 빚어왔다. ‘쓰레기 대란’을 우려한 서울시는 업체들과 조정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업체 측은 음폐수 해양투기 금지에 따른 처리비용 증가와 경기·인천 등 타 지역 계약가를 고려해 1t당 최고 13만 원을 요구했다. 그러나 11만 원대까지 낮추려는 서울시·자치구와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며 타결이 지연됐다.

시는 협상이 지나치게 지연되는 것을 우려해 우선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금액을 정하지 못한데다 가이드라인에 운반비가 제외된 점 등을 고려하면 협상 과정에서 갈등이 재현될 여지가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