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24일 치러지는 재보궐 선거의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가 출사표를 던진 서울 노원병은 4월 재보선의 최대 격전지가 될 전망이다. 안 전 교수 외에도 진보정의당 노회찬 전 의원의 부인인 김지선 씨와 새누리당 허준영 전 경찰청장이 이미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제1야당인 민주통합당은 독자 후보론과 노원병 무공천을 통한 야권 연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일단 민주당에선 지난해 4.11 총선에서 노 전 의원에게 야권 단일후보를 양보한 이동섭 지역위원장이 예비후보로 등록, 출마에 대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하기 전부터 안 전 교수에 대한 여야의 견제가 시작되는 양상이다. 새누리당 심재철 의원은 14일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안 전 교수의 4.24 재보선 출마와 관련해 “안 전 교수가 부산이 아닌 서울 노원병을 선택한 것은 새 정치보다 의원 배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 그의 그릇 크기를 짐작케 한다”고 폄하했다. 야당에선 안 전 교수가 거물급 인사인 만큼 새누리당 김무성 전 의원이 출마하는 부산 영도를 선택한 게 옳지 않느냐고 주장하고 있다.

노회찬 전 의원이 출마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굳이 자당의 후보를 내기 위해 안 전 교수의 노원병 출마를 막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노 전 의원의 출마가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누구도 다른 이의 출마를 갖고 시비 걸 일이 아니다. 민주통합당의 친노(친노무현) 세력도 연일 안 전 교수의 국회 입성 후 ‘안철수 신당’ 창당으로 야권의 분열을 초래할 것을 우려, 안 전 교수의 노원병 출마를 견제하고 있다. 이는 도의에 맞지 않다. 지난 대선 때 정권교체를 위해 통 큰 양보를 했던 안 전 교수가 출마할 지역구 하나 자유롭게 선택할 수 없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정치인은 자신의 출마 지역을 선택할 정치적 귄리를 갖고 있고 그것은 마땅히 존중받아야 하는 것이다. 또한 안 전 교수가 대선 때 공약했던 새 정치를 깎아내리기보단 선의의 경쟁을 펼쳐 국민으로부터 인정받는 4월 재보선이 되어야 함을 정치권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